엄한 부모님처럼 학생들을 다그치고 혼도 낼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것은 내가 고등학교 3학년 때 담임선생님을 보면서 느끼고 생각한 것이다. 그 선생님께서는 평소에 학생들과 운동도 함께 하시고 청소시간에 청소도 함께 하셨다. 또 학생들과 많은 대화도 하셨는데 진로에 대한 고민상담 뿐만
엄한 계율 보다는 예의범절 수준의 당부를 하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도념이 토끼를 죽여 혼이 나는 자리에서 주지는 그를 연민하며 한숨을 쉬기도 한다. 도념의 범죄 행위를 인과 때문이라는 주지의 대사는 도념의 괴로움을 이해하고 있는 어른으로서의 너그러움과, 그것을 풀어 주어 도념을 인
가르침을 받는 학생들도 이내 싫증을 내고, 오르지 않는 능률에 화를 내기 일쑤인 교사와의 관계에서 감정의 골만 깊어질 것이다.
이렇듯, 교사와 학생 간에 있어서 좀 더 자유롭고 대등한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게 하는 끈이 되는 것이 바로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에 기초한 대화라 할 수 있다. 모든 인
엄한 목소리로 “나중에 부모가 없을 때 의지할 곳이라곤 자기 형제들 밖에 없다”라며 형제간의 우애와 친목의 중요성에 대해 일깨워주시곤 하셨습니다. 아버님의 가르침을 새겨들은 저는 둘째로서 형님을 존중하고 동생에게 양보하며 자라왔습니다. 이는 나름의 처세술이자 원만한 대인관계 요령이
가르침을 청하였으나 老子(노자)는 공자의 학문방법과 태도에 대하여 엄한 충고를 했다. 공자는 돌아와 老子(노자)를 龍(용) 에 비유하며 찬양하였다. 老子(노자)의 학문은 재능을 숨기고 이름이 세상에 알려질까 두려워했다. 오랫동안 周(주)나라에 살다가 周(주)의 德(덕)이 시드는 것을 보고 그곳을 떠
엄한 아버지 밑에서 성장한 육사는 선비적 지절과 따뜻한 인간미를 겸비하게 되었다.
육사는 1921년 18세 때 부친의 엄명으로 영천군 오동에 사는 안용락의 딸 안일양과 결혼하였다. 신혼살림은 맏형 원기의 집에서 시작했다. 19세 때 그는 처가가 있는 영천군 화북면의 백학학교 중등부에 비정기적으
얼마나 원하는 방향으로 잘 이끌수 있는지 하는 것이다. 교사의 입장에서 미덕을 가르치던, 악덕을 가르치던 또는, 남을 돕고 살라고 가르치는던 도둑질을 가르치던 어떤걸 가르치던간에 피교육자가 가르침대로 잘 따르고 의도대로 행하고 있다면 그건 교사로서의 자질은 있는 것이다. 넷째로,
엄한 구제도(앙시앵 레짐)아래 있어서 폭력혁명으로 새로운 체제를 창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게 생각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루소는 보다 좋은 정치란 무엇인가를 당시 사람들에게 가르침으로써 인민을 계몽하고, 가장 좋은 정치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사람들을 돌리게 하려고 《사회계약론》을 집
가르침을 청하였으나 老子(노자)는 공자의 학문방법과 태도에 대하여 엄한 충고를 했다. 공자는 돌아와 老子(노자)를 龍(용) 에 비유하며 찬양하였다. 老子(노자)의 학문은 재능을 숨기고 이름이 세상에 알려질까 두려워했다. 오랫동안 周(주)나라에 살다가 周(주)의 德(덕)이 시드는 것을 보고 그곳을 떠
가르침에 귀를 기울이면 온 대지와 바다, 대기 깊숙한 곳으로부터 고요한 자연의 목소리가 들릴 것이고, 그 목소리는 곧 죽음에 대한 자연의 가르침이다.
즉, 자연과 인간은 영적 교섭을 하는 밀접한 관계이며, 죽음을 두려워하는 인간들은 자연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자연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