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교육적 존재임을 가리키는 것이다(교재, p20-p21).........(중략)
.
.
.
Ⅱ.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아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던 피아제(Piaget)의 이론을 발전시켜 성인에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이론은 오늘날 우리 학교 교육의 비효율적인 교육 방식을 타개하기 위해 도입된 열린 교육과도 상당 부분에서 일치하며, 실제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인간과교육 과제를 시작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인간 행동과 관련된다.
이 레포트는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1. 후기현대철학적인간관
후기산업사회란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달과 아울러 지식
인간 행동과 관련된다.
이 레포트는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1. 후기현대철학적인간관
후기산업사회란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달과 아울러 지식
단계로 제시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현대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고, 그가 제시한 소집단 토론법은 교육 방법의 혁신을 보여주었다. 콜버그는 인간을 스스로 규칙을 형성하고 그것을 따르는 사람으로 정의하였고, 도덕발달의 핵심적 요소를 인지로
발달단계를 나누어 기술하고 있는데, 각 발달단계의 특징들을 개관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구강기
이 시기는 태어나면서부터 약 1세까지를 지칭하는데, 이시기의 주된 성감대는 구강이다. 유아는 구강(입, 혀, 입술 등)을 통하여 젖을 빨아 먹는 데에 성적 욕구를 충족하며 자신에게 만족과 쾌감을
피아제의 이론을 확장시켜 도덕적 갈등 상황에서 개인이 어떻게 판단하고 그 판단을 어떻게 추론하는가를 분석하여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구체화하였다. 콜버그의 철학적 논의와 실증적 연구는 모두 도덕성 발달에서 인지적 측면이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을 강조한다. 즉 그가 말하는 도덕성은 도덕적
단계를 구체화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현대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고, 그가 제시한 소집단 토론법은 교육 방법의 혁신을 보여주었다. 콜버그는 인간을 스스로 규칙을 형성하고 그것을 따르는 사람으로 정의하였고, 도덕발달의 핵심적 요소를 인지로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아동이 어떤 모형에서도 그의 인지적 구조를 적용시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게 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피아제(Piaget) 이론에 교육이다.
Ⅱ.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 인지발달의 동화와 조절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은 유기체란 인간이 자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