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으로 외국인들의 대량유입을 유도하여 단순히 외국인들의 수적 증가를 이룩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진정한 의미에서 한국이 다문화사회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국적과 문화를 가진 다양한 외국인들과 내국인들이 서로 자신과 외국인들의 전통적인 문화와 사회를 이해하고 존중해주며
인종, 문화 및 종교의 유입으로 인한 다문화 사회의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프랑스 또한 초기 이주가 발생한 시기부터 ‘똘레랑스’와 ‘박애’ 의 정신으로 망명자, 이민 노동자 등 이주자들을 수용하기 시작했다. 이는 크게 3가지의 정책적 배경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첫째, 자국 내 부족한 노동력
인종, 민족, 계급 등 여러 집단이 지닌 문화가 함께 존재하는 사회다 즉 인종, 언어, 문화 등이 서로 다른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하면서 함께 살아가는 사회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결혼이민자, 외국인 노동자, 탈북자, 다양한 외국인 등 외부에서 들어온 소수자들의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에 대
정책에 관련된 논점들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조사를 해보았다.
1. 다문화가정의 다양성
서로 다른 인종끼리 결합된 가정을 일컫는 명칭은 다양하게 존재해 왔다. 가장 일반
적으로 쓰인 표현은 아마도 '혼혈가정', '혼혈이라는 용어일 것이다. 물론 '혼혈이라는
말이 단순히 피가 섞였다는 객
정책에 관련된 논점들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조사를 해보았다.
1. 다문화가정의 다양성
서로 다른 인종끼리 결합된 가정을 일컫는 명칭은 다양하게 존재해 왔다. 가장 일반
적으로 쓰인 표현은 아마도 '혼혈가정', '혼혈이라는 용어일 것이다. 물론 '혼혈이라는
말이 단순히 피가 섞였다는 객
정책에 관련된 논점들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조사를 해보았다.
1. 다문화가정의 다양성
서로 다른 인종끼리 결합된 가정을 일컫는 명칭은 다양하게 존재해 왔다. 가장 일반
적으로 쓰인 표현은 아마도 '혼혈가정', '혼혈이라는 용어일 것이다. 물론 '혼혈이라는
말이 단순히 피가 섞였다는 객
인종 차별, 지역 차별, 학벌 차별, 사회적 소수자 차별 등 다른 많은 종류의 차별이 존재한다. 밀양 송전탑 반대 주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밀양을 살다- 밀양이 전하는 열다섯 편의 아리랑”도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차별을 고발하고 있다. 밀양 송전탑 문제도 결국에는 대도시의 에너지 수요를 위해 지
인종차별 국가라는 오명을 벗을 길이 없다. 이미 조짐을 보이기 시작한 우리 사회 내부의 갈등과 분열도 손쓸 수 없을 지경까지 확대될 것이 분명하다.
본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현실,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 정책, 외국의 다문화정책 사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사회의 통합
소수자 중심의 교육 대상에서 일반 다수자 중심으로 대상이 확대되어야 한다. 소수자 중심의 일방적 교육에서 쌍방적 상호 이해교육이나 다문화 이해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소수자의 가족을 대상으로 결혼이주여성의 남편과 시부모 및 자녀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결혼 이주여성 시부모
소수자,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의 인권이다.
성적 지향은 정신 질환이나 잘못된 생각이 아니라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의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 그러나 오랫동안 이들을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사회적 분위기가 지속되었고 성 소수자 들은 성적 지향을 표현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