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일장정일, 「기억할 만한 질주, 혹은 용기」,『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솔, 1994
은 미래가 없는 과거현재의 단속적인 왕복운동을 읽어낸다. 기형도에게 미래가 없는 까닭을 또 단속적인 과거현재만의 왕복운동이 있는 까닭을 그의 시가 갖는 이중성 또는 자아분열이라 말하고 있다.
다음으
장정일) 소개
줄 거 리
소설 관련 기사/ 비평
1962년 경북 달성 출생
1977년 성서중학교 졸업
1984년 무크지 <언어의 세계> 3집에 강정 간다 외 4편의 시를 발표
1987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희곡 실내극 당선, <햄버거에 대한 명상>으로 제7회 김수영 문학상 최연소 수상
1988년 <세계의 문학> 봄호에 단편소
장정일, 유하, 장경린, 정끝별, 허수경, 함민복, 이승욱, 유종인, 이재무, 고재종 등이 있다.
2. 1980년대 초의 소설은 당시대의 시문학과 달리 1980년대의 비극적 체험과 폭압적 현실을 폭로하기보다는 이를 의도적으로 피하거나 현실에서 비켜서있는 경향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이문열은 작가의식의 지향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40개 9
목차
연금술사
이기적 유전자
이기적 유전자
장정일의 공부
엔트로피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집행자
화학 혁명과 폴링
하리하라의 생물학카페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화학이 화끈화끈
다윈의 블랙박스
덕혜옹주
즐거운 나의 집
창조와 모방
- 모방은 죄악이 아니다 -
목 차
토론에 앞서 이해를 돕는 단어
(창조, 모방, 표절, 페러디)
창조와 모방
(창조와 모방의 관계, 모방과 표절의 차이점)
중 간 결 론
작 가 소 개
({창조}김춘수, {모방}장정일)
작 품 소 개
(‘꽃’과 ‘라디오와 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 , 두 시의 비교)
영화 읽기 & 문학 읽기
Ⅰ. 작가 와 감독
Ⅱ. 스토리
Ⅲ. 내게 거짓말을 해봐 vs 거짓말
Ⅳ. 감상포인트
Ⅴ. 결 론
목 차
Ⅰ. 작가 와 감독
1. 작가 장정일
1962년 6월 대구 달성 출생
1984년 무크지 <언어의 세계> 3집에
‘강정 간다’라는 시를 발표하며 데뷔.
1988년 <세계의 문학> 봄호에 단편
‘펠리컨’을 발
장정일 등과 함께 활동하였다. 대학 시절 최정주ㆍ최문수ㆍ권강주ㆍ정영길ㆍ김영춘ㆍ백학기ㆍ이진영ㆍ이요섭ㆍ이정하 등 선후배들을 알게 되어 이들과 원광문학회를 결성하였다. 1981년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에 시 「낙동강」이 당선되었고,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서울로 가는 전봉준」
장정일의 <라디오>와 같이 독특하게 변용된 작품을 찾아 읽는 것을 즐겨했던 나로서는 이번 과제가 대단히 흥미로울 수밖에 없었다. 사실 패러디와 변용에 대해서 한 작품을 가지고 진득하게 탐구해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내 관점에서 보았을 때 경문왕 설화는 단순히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만
장정일, 박상우, 황인숙, 최계선 등이 나름대로 실험을 거듭하고 있으며, 그들과 비슷한 시기에 작품 활동을 시작한 최승자, 김영승, 김정란 등이 비록 성격은 다르지만 해체를 방법으로 차용하여 꾸준히 작품을 써오고 있다. 80년대가 끝난 지금 우리는 이들에게서 전 시대와는 다른 해체를 읽게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