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에서 한 조류가 아니라 그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민족과 문학이 불가분의 관계에 놓인 것이 비단 한국의 특수한 상황이라고는 말하기 힘들겠지만, 분단이라는 특수한 한국의 상황은 분명히 문학과 민족 사이의 특수한 관계를 설정하게 한다. 1990년대이후 민주화와 세계화가 급격히 진
년대 초반 평단을 달구었는가 하면, 80년대 이념을 둘러싼 내용을 다룬 후일담 소설과, 새로운 문체 의식과 감수성에 바탕을 두면서 소설 장르에 대한 자의식을 드러낸 작품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복 이후 50년의 한국문학은 바로 이 민족 문학의 성숙 속에 수렴된다. 민족통일의 의지, 그를
이후의 민중시의 전개 과정과 관련지어 볼 때 70년대 민중시의 전형적인 형식을 가진다고 한다.
앞에서 신경림이 농촌현실, 김지하가 정치권력의 비판을 중요한 시적 주제로 삼아 민중시의 방향성을 개척했다면 황동규, 정현종, 최하림, 오규원 등은 모더니즘적 기법을 보다 세련되게 발전시켜 사회 현
년대 말 한국문학의 기념비적인 역작이자 1980년대한국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선구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성민엽,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연작의 현재적 의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신판 해설, 1997) 이번에 문지작가선으로 다시 묶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한국문학의 이론』, 민음사, 1978.
의 문학적 방향이 생성되었다. 직접적인 전쟁보다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전쟁의 요인이나 체제 모순성 또는 개인 및 민족의 갈등문제 등의 특수성이 점진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른바 ‘분단 문학’의 등장이다. 셋째, 1980년대이후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