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통 등
제시해야만 했다. 최초의 파탄주의 이혼법에서 상대방이 이혼에 책임이 없는 것을 말함
에 입각한 이혼은 1960년대 중반 몇몇 국가에서 처음 도입되었다. 그 이후, 그 구체적 법 적용은 다양하지만 여러 서양 사회에서는 이 파탄주의 원칙을 따르고 있다. 영국의 경우, 1969년에 ‘이혼개혁법’
이혼율, 버려지는 아이들과 노인들. 이것이 현재 한국 사회의 가족의 자화상이다. 이처럼 가족 해체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 발표에서는 가족의 이론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한국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족 해체 현상에 초점을 두어 원인과 실태 나아가 해결
관계없이 한 가족집단에 반드시 가장인 호주를 두고 그 호주의 지위는 승계에 의해 종적으로 이루어지며 순위는 장남을 중심으로 이어지는 제도를 말한다. 여성은 결혼과 동시에 남편의 호적에 입적해야 하고 자녀도 아버지의 호적에 입적하며 법률상 가족관계를 호주를 중심으로 규정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 수단과 방법을 가릴 필요가 없음 - 이탈리아의 정치적 혼란과 분열을 개탄)
3) 발전-비잔틴 제국의 멸망으로 그리스 계통 학자들의 유입
3. 찬란한 미술
1) 인간과 자연을 사실적으로 묘사, 원근법, 음영법의 개발
2) 미술-레오나르도 다 빈치(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라파엘로
이혼사유의 특성이 달라지고 다양화되고 있다(조성희, 1999; 신성자, 2000; 박태영, 2001 재인용).
이혼의 요인들로서는 경제적인 요인들을 들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전쟁이나 공황 또는 호황 등은 세계적으로 이혼율을 증가시켰다. 한국의 경우에도, 경제개발 5개년 계획(1962-1966)이 완성된 직후나 IMF 구제
Ⅰ. 이혼의 개념적 정의 및 유형
1. 이혼의 개념
이혼이란 법률상으로 유효하게 성립된 혼인을 결혼 당사자들이 모두 생존한 동안에 그 결합관계를 협의 또는 재판상의 절차를 거쳐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혼은 인위적으로 혼인관계를 소멸시킨다는 점에서 부부 중 어느 일방의 사망에 의한
Ⅰ. 서론
Ⅱ. 본론
1. 페미니즘
2. 1차 여성운동과 전쟁의 이중성
3. 냉전과 풍요의 시대를 넘어
4. 두 번째 물결 : 여성해방운동
5. 성해방과 몸에 대한 권리
6. 여성해방운동 그 이후
Ⅲ. 결론
문제는 여성의 몸이 사회에서 어떤 대접을 받느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여성들은 스스로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그 중심에는 무교회주의와 관련된 《성서조선》지의 김교신, 함석헌 등이 있었다. 무교회란 교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라 기독교가 제도이며 조직체일 수 없다는 뜻이다.
이혼 후 재혼한 가정의 계자녀들은 대체로 한 부모와 살면서 간헐적 혹은 정기적으로 비동거 부모를 만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자녀들이 양쪽 부모의 집을 오가면서 재혼가족의 자녀수가 일정한 주기로 증감을 반복하게 되면 부모나 자녀 모두 정서적 논리적으로 혼란을 겪게 된다.
3.재혼가족의 구
25.Q.간통죄란 유부남 또는 유부녀와 간음하는 행위를 말하며 형법에서는 2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간통죄는 고소가 있어야 처벌할 수 있으며, 고소기간은 범죄사실을 안 때로부터 6개월 내이며, 고소는 이혼소송을 제기해야만 할 수 있습니다. 성의 자유화 추세로 인해 전통적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