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실주의와 원근법
* 이미지의 미학적 양식으로서의 사실주의
- 원근법의 발명: 15세기 원근법의 발명은 예술과 과학의 융합에 대한 르네상스적인 관심에서 연유.
- 3차원 공간을 2차원 이미지로 옮기면서 좀더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도출해낸 기계적인 시각기법으로, 중앙의 한 소실점으로 관
1. 개요
IoT(Internet of Things)는 21세기에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 융합과 IoT의 발전으로 인간이 편리하고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IoT는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치들 간의 인터넷 연결성을 제공하여
이들을 활용한 지능적 서비스를 창출할
대상으로 하였다. ‘현실의 재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현실’과 ‘재현’이라는 핵심어의 개념에 대한 이해부터 확실하게 다루어져야한다. 그리고 우리에게 익숙한 문학 작품인 소설 <소나기>와 영상으로 제작된 <소나기>를 현실과 재현이라는 관점에서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한다.
퓨전기술산업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기술의 퓨전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즉, 정보기술, 생명공학, 나노기술이 접목되면서 과학기술의 업그레이드(upgrade)와 미래기술의 혁명적인 발전(revolutionary development)이 가능해지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U 이러한 혁명적 기술의 발전에 세계의 주요 연구소가 기
Ⅰ. 서론
1. 영상 미학의 정의
영상미학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측면에서 전통적 개념의 미학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영상 미학은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전통적 개념의 미학에 국한되지 않고, 미술이론이나 미의 진리 추구만을 의미하지도 않으며, 일상생활과 상호 밀접한 관계로
3차원 인쇄 개념
(출처, 참고 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3%EC%B0%A8%EC%9B%90_%EC%9D%B8%EC%87%84 )
o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디자인한 물체를 실제 모형으로 만들어주는 장치.
o 3차원 인쇄(영어: 3D printing)
- 연속적인 계층의 물질을 뿌리면서 3차원 물체를 만들어내는 제조 기술의 일종
- 3차원 프
Ⅰ. 제조업(제조기업) 가동률
인플레이션은 통상적으로 경제내의 생산력(slack or excess capacity)이 소진되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생산여력을 대변할 수 있는 대표적인 변수로 稼動率 또는 失業率을 들 수 있으며 이들 변수들은 인플레이션과 매우 긴밀한 관계에 있다. 그러나 稼動
Ⅰ. 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1. 새로운 서비스의 수용
융합에 따라 방송과 통신의 영역으로 확연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새로운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기술의 산업적 발달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방송 서비스의 예로는, PPV(Pay Per View), NVOD(Near Video On Demand), VOD(Video On Demand), 인터넷 온라인서
Ⅰ. 지상파방송사(지상파방송국)의 개표방송
시청자의 입장에 보았을 때 선거방송의 핵심이 TV 토론이라면, 방송사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선거방송의 꽃은 개표방송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선거 개표방송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전혀 없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오히려 개표방송을 주관한
영상과 같은 현실의 중간에 위치하는 기술로 사용자의 실제 환경에 가상의 정보를 더해줌으로써 실제감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실제 환경 정보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증강 현실 기술은 실제 환경을 컴퓨터가 생성한 환경과 완전히 대체하는 가상현실 기술과 차이점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