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하였으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문화와 민족성을 상실하게 됨은 물론이고, 결국은 제국주의자의 식민지 통치를 유리하게 해주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문화 제국주의가 더욱 무서운 점은, 고도의 발달된 미디어들을 통해 빠르게, 그리고 깊숙이 수용자들의 정신에 파고들기 때문에 우리가 제국주의 문화의 침략적 본성에 대해 명
문화,시사 등에 관한 보도,논평 및 여론과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게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의 송신" 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즉 이것들을 종합하면 기존의 방송은 방송국이 전파를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 에게 주기적으로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것이라고 할 수
국제표준산업분류의 분류원칙과 체계를 그 기초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분류는 기본적으로 기업단위를 중심으로 분류방식을 채택하므로 자동차 제조업 내에서 엔진 등의 기관부품과 기어변속기등의 자동차 전용부품을 생산하는 것은 제외되어 있다. 또한 타이어, 유리, 전기전자 부품 등의 생산
5. 결론
21세기의 현대인은 엄청난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는 19세기 후반, 라디오나 영화, 사진, 그리고 텔레비전과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더불어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결국 이러한 아날로그 매체에 기초한 문화는 산업화의 과정에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현상으로 이어졌
일본 당국이 많은 자료를 소각했음은 이미 알려져 있다. 또한 전쟁이 패색이 짙어지던 1944년부터는 해상이 봉쇄되어 관변측 자료마저 식민지 조선으로 들어올 수 없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잔존하던 문서자료의 많은 부분은 한국전쟁기에 다시 노획문서라는 이름으로 미국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방
대중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미의식
3. 경제성
-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하는 것.
4. 독창성
- 창조적인 것이어야 함.
5. 질서성
-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이 서로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게 도와주는 것.
-시각 디자인의 구성요소
:점, 선, 면, 형태, 색채, 질감, 빛, 시간, 공간
수용자로서의 개인의 통제 능력에 따라서
→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가 될 수도 있고, 기업의 ‘잉여이익’ 획득을 돕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
→ 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재고의 필요성을 상기
? 최근 들어, 제작 기술의 발달과 크리에이티브의 향상은 광고의 질적 발전을 유도
아울러,
문화콘텐츠를 제작한다는 의미와 완성형의 IP를 선점하는 것 두 가지를 의미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중국에서도 해당 개념을 끊임없이 확장시킴으로써 문화콘텐츠 산업 내 IP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문화상품은 문화적 요소가 승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의 복합체를 의미한다. 여기서의 문화적 요소는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대중성을 포함한 추상적인 형태이며 문화콘텐츠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문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