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 3학년)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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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
1) 콘텐츠IP 중심 산업
2) 브랜드화
3) 플랫폼의 수용자 충성도 강화
4) 인터넷 문화미디어
5) 디지털 융합
6) 디지털 전환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
1) 성공 사례1 ? 웹툰
2) 성공 사례2 ? 게임
3) 성공 사례3 ? 음악
4) 성공 사례4 - 만화
5) 성공 사례5 ? 만화
6) 성공 사례6 ? 예능 프로그램
7) 성공 요인에 대한 나의 의견
(1) 통합적 스토리
(2) 휴머니즘
(3) 스토리텔링 활성화
(4) 멀티 장르화
(5) 플래폼 비즈니스
(6) 브랜드 이미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IP는“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 확장과 부가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관련 지식재산권 묶음”이라고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밝히고 있다. “지적재산권은 인간의 지적활동의 성과로 얻어진 정신적, 무형적 재화에 대한 소유권에 유사한 재산권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해당 IP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제작한다는 의미와 완성형의 IP를 선점하는 것 두 가지를 의미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중국에서도 해당 개념을 끊임없이 확장시킴으로써 문화콘텐츠 산업 내 IP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한국콘텐츠진흥원 (2021), 엔콘텐츠-슈퍼IP로 더 높이, 더 멀리.
리창 (2019). 디지털 만화 IP 운영에 관한 연구. 산시사범대.
신희연, 정원식. (2015),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브랜드화 특성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고영민. (2018). 캐릭터 유지를 위한 콘텐츠 관리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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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 3학년)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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