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자료와 밀접한 연관성을 보인다. 전체가 구술자료로만 구성된 것도 있지만 구술자료가 문헌자료의 보완적인 기능으로 자리한 것까지 포함하면 그 비중은 더욱 높아진다. 일제 말기의 피해상황이나 해방공간의 모습, 좌우익의 갈등, 한국전쟁시기의 참상, 독재정권의 수립 등등 한국 근현대사의 현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나, 이글에서는 구술사는 어떤 사람들의 기억이 구술을 통해 역사적 자료로서 지위를 부여받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김귀옥, 2000)
2장. 구술사의 연구동향
1)한국의 구술사 연구동향
한국 역사학과 인류학에서 구술사에 대한 관심이 시작된 것은 1980년대 말이다. 80년
구술자료가 인간의 삶을 복원해내는데 갖는 생명력에 주목하면서 구술자료는 문헌자료와 함께 한국 근현대사 연구의 중요한 사료로써 자리하게 되었다. 구술사료의 수집과 구술사 연구는 근현대사 간련 문헌사료, 기록의 부재와 기존 역사서술에 밀려나있던 분야에 대한 연구관심의 증가로 더욱 활발
역사학의 범주 안으로 안착시키고 나아가 영화를 통해 역사를 재현하고 분석하는 작업은 한편으론 기존의 역사학에 대한 대안을 넘어서 ‘문자’로서의 역사분석에 대한 ‘이미지’의 새로운 도전이며, 영화와 역사의 상호 보완성을 확대시킬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다.
역사적 상상력과 문학적 상
대한 규정을 마련하고 분산 보존기관에 대하여 정기적인 지도교육 및 감독을 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원본보존량이 매년 대규모로 증가함에 따라 서고부족현상과 기록물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록물을 원본보존대상과 이미지보존대상으로 분류평가함으로써 대체 보존매체를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