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한국의 경우 역사적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구미의 모델을 적용할 때 한국사회에서 대중문화의 생성된 시기는 대체로 6·25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대중문화는 (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
힙합문화가 발전하기 시작했고 현제까지 무브먼트나, 마스터플랜, 소울컴퍼니 등 여러 힙합레이블들이 생기고 현제까지도 한국힙합은 전성기를 누리면서 나날이 번창하고 있습니다. 힙합이라는 음악이 클럽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필수적인 요소로서 클럽문화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대중문화의 특성으로 네가지를 들고 있다. ①대중이 형유하는 문화로서의 대중문화, ②대중사회에서 생성되는 독특한 문화, ③문화의 대중화 현상, ④미스미디어에 의한 문화로 특징짓고 있다.
원우현 교수는 한국의 대중문화에 관하여 서구의 대중문화 발달 단계가 한국의 그것과 전혀 다르면서도
대중문화뿐 아니라 음식, 전통문화, 순수예술, 출판, 한국어 등 한국문화 전반에 대한 세계적 관심 현상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한류가 우리 문화의 전반을 칭하는 말이 된 만큼 이 현상을 지속하기 위한 한류의 모든 것을 조사해보았다. 한류의 역사부터 긍정적, 부정적 영향과 마
음악유통 시장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음반업체와 정보통신업체 사이에 합종연횡이 줄을 잇는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다. 선진국에선 이미 이런 조짐이 나타났었다. 유니버셜, EMI 등 세계적인 메이저 음반사들은 이미 인터넷 업체와 손을 잡았다. 음반과 정보통신의 “산업간 수렴"은 글로벌 트렌드(G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