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Ⅰ. 서 론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은 고대 철학자로서 그를 빼 놓으면 철학적 관점에서 논할 수 없을 정도로 현대 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에 관한 내용을 접했을 때 적지 않게 놀랐던 부분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줄거리: 의무는 현대적인 권리와 의무의 그런 의무도 포함하여 인간이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 또는 인간이 참되게 사는 길을 뜻한다. 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도덕적 선과 유익함이란 주제에 대하여, 그리고 그 둘의 상충에 대한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제1권의 주제는 도덕적 선으로, 여기에 속하는
전후 소설 비평
전후 소설 평론에서 눈에 띄는 것은 비평가들이 한국 소설의 왜소성을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지적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Ⅰ 사상성과 예술성의 이율배반 지적
5,60년대 비평가들은 작가의 사상을 담는 그릇으로서의 소서로가 문학 예술의 한 갈래로서의 소설이 한국 전후소설사에 있어
- 목차 -
1. 오이디푸스 왕의 줄거리
1) 오이디푸스 왕의 내러티브
2. 등장인물의 역할분석
3. 오이디푸스 왕의 철학적 관점
오이디푸스 왕의 감독 및 배우
장르 - 드라마
이탈리아영화
주요출연 배우
프랑코 치티 - 오이디푸스 역
실바나 망가노 - 이오카스테 역
카르멜로 베네 - 크레옹 역
줄리앤 벡 - 티
오이디푸스 왕
1. “오이디푸스 왕”의 줄거리
갑자기 전염병이 돈 테베. 오이디푸스는 선왕 라이오스 살해의 범인을 찾아내기 전까지 병은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신의 대답. 왕비 이오카스테가 설명한선왕 라이오스가 살해될 당시의 상황과아폴론의신탁을 받고 방랑의 길을 떠나던 때 노인을 죽인 상
유한한 자유, 타락, 죄, 그리고 악(인간론)
포스트 모던 시대의 인간
1. 세 가지 화두: 신학의 상황
(1) 해방의 추구(자유의 추구),
(2) 생명의 추구(통전적인 생명-인간의 자유가 다른 생명이 연대하는 것=생태학적 자유)
(3) 대화의 추구(근대인간이 가졌던 자기 중심적인 문명의 이해를 절대화하고, 배타주
Regeneration in Books ⅠⅠ and Ⅰ2
MARY C. FENTON
『실낙원』(Paradise Lost)의 마지막 권들은 삶이 끝없는 비참함이나 죽음 없는 죽음과 같이 느껴질 때, 더 많은 용기가 삶을 지속하는 데 요구된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보여준다(10.810;798). 어떠한 감내하기 힘든 고통을 우리가 견뎌야 하든, 우리는 미래를 알지 못한
설교자의 영성
Ⅰ. 서론
한국교회는 100여년의 짧은 기간에 성공적인 선교 역사를 이루어 전 세계의 관심을 받는 나라였다. 하지만 양적 성장은 현재 제자리걸음을 하며 영성신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지금 한국 교회는 일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 교회의 정체성과 신학교육의 위기, 세속주의와 자본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