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근대화와 서양문명
서양의 근대화는 서양의 고유한 성취로 인정받아 왔다. 이것은 서구 자체가 다른 지역보다 우월한 특징이 있어서 발전을 위한 모든 조건을 내부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되어 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서구가 비서구 지역의 인적?경제적 자원을 이용했을 뿐
Ⅰ.서 론
공연예술이해와감상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본질을 중심으로 정립된 시학에서 다음과 같은 핵심요소를 강조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다음의 구성요소,
유교교육의 일반 목적인 인(仁)을 체득한 사람, 즉 성현에 두었다. 이때 성현이라 함은 지(知: 窮理)와 행(行: 居敬)이 통합된 인격체를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기로 하자.
. -중략- 자연의 통일 원리를 탐구했던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 중에서 피타고라스학파는 자연은 수로 이루어지며 수는 형(形)을 가지고 있다는 확신에 도달했다. (42쪽)
4) 물리학에 관한 한, 과학혁명은 우주론과 동역학의 두 측면에서 일어났
다. 그것은 뉴턴의 중력법칙이 아리스토텔레
설명 방법의 상이성, 그리고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각각의 고유한 특징을 가지는 세 가지 관점들을 통해 플라톤의 사상을 본다는 것은 서로의 관점에 대해 상호 보완하면서 도 플라톤의 사상 전반에 대한 폭넓고도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철학자로서 마르크스주의자나 현상학자 혹은 구조주의자가 되어야만 한다. 하지만 나는 그 어떤 도그마에도 집착하지 않는다.” 이러한 언급에서 드러나듯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프랑스 지식인 계층에서 마르크스주의와 현상학, 구조주의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푸코 자신도 이러한 사상
Ⅰ.서론
보통 동서양의 고대문화를 비교하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처럼 과거에도 서양의 문화는 세련되고 동양의 문화는 시대에 뒤져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들이 한 비교는 현재의 서양의 문화를 기준으로 그리고 지나치게 피상적으로 한 비교에 지나지 않는다.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
사상을 생각하게 한 원인이다. 동양에 대한 지식이라든가 경험이 가장 풍부했던 것이 예수회파 교인들이었다. 이들은 자국의 보수주의 정치가를 공략하기 위하여 그 도구로 중국 정치를 들고 나선다. 그들에게 있어서 공자의 가르침은 서양의 부패를 구할 수 있는 이상적인 모델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이해된 신과 제도화한 교회 및 그 도덕을 구별해야 한다는 점이다.
포이에르바하의 종교비판은 그 근거를 인간학에 두고 있다. 포이에르바하에 의하면, 신이 모든 것이라면, 인간은 아무것도 아니다. 신이 전부이기 위해서는 인간은 가능한대로 아무것도 아니어야 한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이해는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