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사용자들은 그 길을 마치 고행과 수도의 길인 양 많은 고통을 감수하면서도 전진해 나간다. 이 길을 중도에서 가로막는 자들은 모두 적이 된다. 마치 게임에 등장하는 적들과 마찬가지로 취급이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이론으로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및 청소년들이 게임에 흔히 중독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교육
Ⅰ. 서론
보건교육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스마트폰을 통해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 유지하는 청소년들에게 스마트폰은 단순한 IT기기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스마트폰은 적절
게임 등으로 인한 재미를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인터넷의 좋은 점도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많은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그것은 인터넷의 과다 사용을 통한 컴퓨터중독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인터넷 중독 현상에 대해 바르게 알고 예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인터넷은 다양
게임중독의 대책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2. 게임중독 개념 정의
인터넷 게임중독이란 인터넷 게임에 빠져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인터넷 중독의 하위개념을 말하며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인해 학업 및 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 안정적으로 지속되어 더욱 심각한 반사회적 행동이나 폭력, 범죄로 이어질 수 있고(Vaillancourt, Brendgen,Boivin, & Tremblay, 2003), 나아가 성인기의 폭력이나 범죄로 확대·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Loeber, 1982) 청소년기의 공격성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한 탐색과 예방및 개입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정서적, 사회적 적응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기로 접어들면서 상대적으로 부모와 가족의 영향력은 감소되고, 친구집단의 영향력이 확대되며,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청소년기 학교환경은 가정환경 못지않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 장애를 중심으로 청소년 건강문제의 치료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인터넷 게임 장애
국가정보화기본법(제30조)은 인터넷 등의 지나친 이용으로 이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회복할 수 없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의 손상을 입는 것을 게임중독 으로 보고 예방과 해소를 위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잘 알고 조절하여 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인터넷의 설치와 사용에 앞서 올바른 인터넷 사용 교육과 인터넷 사용이 야기시킬 수 있는 피해 및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보와 인식을 심어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서도 부모들이 거부적, 통제적인 양육태도를 보일 때 아동들은 인터넷을 더 오래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모-자녀의 신뢰관계가 인터넷 사용시간과 중독정도를 유의미하게 설명한다고 하였다. 부모의 권위적인 양육방식이 인터넷 중독에 빠지게 되는 원인을
장점과 더불어 일명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통신 중독, 게임중독, 음란물 중독 등의 단점이 사회, 심리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자료에서는 인터넷의 장, 단점을 살펴보고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인터넷 중독에 출점을 맞춰 그 원인과 종류, 예방과 대책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