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경극 [京劇]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연극. 베이징[北京]에서 발전하였다 하여 경극이라고 하며, 서피(西皮)&이황(二黃) 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皮黃戱)라고도 한다. 14세기부터 널리 성행했던 중국 전통가극인 곤곡(崑曲)의 요소가 가미되어 만들어졌다.
Ⅰ-ⅰ. 경극의 역사
Ⅰ. 중국경극 [京劇]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연극. 베이징[北京]에서 발전하였다 하여 경극이라고 하며, 서피(西皮)․이황(二黃) 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皮黃戱)라고도 한다. 14세기부터 널리 성행했던 중국 전통가극인 곤곡(崑曲)의 요소가 가미되어 만들어졌다.
1. 경극의 기원
탈춤과 경극에서의 가면은 똑같이 은폐와 신비화의 역할을 하는 것이며 상징과 표현이라는 두 개의 요소로 환원된다. 탈춤과 경극은 얼굴에 가면을 쓴다는 것과 그려진다는 차이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 얼굴이 가지고 있는 제한에서 자유로우며 무엇이든지 상징하고 표현할 수 있다는 유사
②연기와 연출가부키에는 본래 연출가라고 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한 일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극단의 책임자나 가장 실력있는 주역 배우가 그 책임을 맡는다. 가부키의 연기에는 일정한 ‘약속’이 전승되고 있다. 이 약속을 가부키에서는 ‘가타(型)’라고 한다. ‘가타’라는 것은 ‘가타이(かた
탈춤(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
민속 문화가 발달한 전라도 지역에 탈춤이 전해지지 않고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라는 질문에 쉽게 답을 할수 있기에 문화의 가치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본 연구를 통해 중국의 경극과 한국의 전통춤이 무엇을 지향하는지 또, 내면적인 의의와 외향적인 의의가 무엇인지 좀더 학문적으로 체계화된 연구를 통해 이해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교겐(狂言)이란 무엇인가?
일본 중세에 태어난 대표적인 연극으로 노오(能), 분라쿠(文樂), 가부키(歌舞伎)와 더불어 일본의 4대 고전 연극 장르의 하나로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흔희 교겐이라 하면 일 본 전 예능에서 잘 나타나고 있지 않은 ‘웃음’을 선사하는 유일한 희극으로 교겐의 가
판놀이가 벌어지고 있는 많은 사람이 모인 곳’ 이라는 뜻의 ‘판’에서 부르는 ‘성악’이라고 함. 강한영의 주장
판(板)은 중국에서 악조를 의미. 변화 있는 악조로 구성된 판창, 즉 판을 짜서 부르는 소리에서 비롯됨. 최정여의 학설
기원
문학적접근
민속학적
무당기원설
외래기원설
마당, 신할아비와 신할미
봉산탈춤
첫째 마당, 4상좌춤
둘째 마당, 8목중춤
첫째 거리, 목중춤
둘째 거리, 법고놀이
셋째 마당, 사당춤
넷째 마당, 노장춤
첫째 거리, 노장춤
둘재 거리, 신장수춤
셋째 거리, 취발이춤
다섯째 마당, 사자춤
여섯째 마당, 양반춤
일곱째 마당, 미얄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