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탈춤 레포트

 1  [국문학] 탈춤 레포트-1
 2  [국문학] 탈춤 레포트-2
 3  [국문학] 탈춤 레포트-3
 4  [국문학] 탈춤 레포트-4
 5  [국문학] 탈춤 레포트-5
 6  [국문학] 탈춤 레포트-6
 7  [국문학] 탈춤 레포트-7
 8  [국문학] 탈춤 레포트-8
 9  [국문학] 탈춤 레포트-9
 10  [국문학] 탈춤 레포트-10
 11  [국문학] 탈춤 레포트-11
 12  [국문학] 탈춤 레포트-12
 13  [국문학] 탈춤 레포트-13
 14  [국문학] 탈춤 레포트-14
 15  [국문학] 탈춤 레포트-15
 16  [국문학] 탈춤 레포트-16
 17  [국문학] 탈춤 레포트-17
 18  [국문학] 탈춤 레포트-18
 19  [국문학] 탈춤 레포트-19
 20  [국문학] 탈춤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탈춤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탈춤의 정의
2. 탈춤의 부류
3. 탈춤의 기원
4. 탈춤 속의 탈

5. 공연으로서의 탈춤
6. 탈춤의 구성과 특징
7. 탈춤의 언어

8. 작품 들여다보기
1) 봉산탈춤
2) 하회별신굿 탈놀이
본문내용
6. 탈춤의 구성과 특징


탈춤
서양연극
공연장소
극중장소와 공연장소가 일치함
극중장소와 공연장소가 불일치함
관객의 역할
관객이 능동적으로 극에 참여함
관객은 단지 수동적 감상자에 불과함
전체구성
주제가 다른 각 과장들이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음
한편의 작품이 처음부터 끝까지 유기적인 관계를 갖는 것이 일반적임



탈춤
판소리
차이점
극적인 요소가 중심을 이룸
춤이 중심
연극적 요소가 강함
대사 중심의 표현
극적인 요소가 제한됨
소리가 중심
서사문학적 성격이 강함
서술, 묘사, 대화로 표현
공통점
민중 공동체 의식의 소산으로서, 당시의 현실을 바탕으로 양반에 대한 풍자와 평민적인 해학성이 두드러진다. 또한 생생한 민중의 언어가 드러나 있고 구비 문학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1) 마당(과장(科場)): 탈춤은 전체적으로 상호간의 관련이 느슨한 여러 개의 마당(과장 科場)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 내용은 지역별 유형에 따라 부분적인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① 양반 마당: 양반들과 하인 말뚝이 사이의 갈등을 다루는 마당, ② 할미 마당과 미얄 마당: 곤궁함과 난리로 인해 헤어졌던 할미와 영감이 젊은 첩을 사이에 두고 싸우는 마당, ③ 산대놀이․해서탈춤의 노장마당: 계율과 욕망 사이에서 방황하는 수도승 노장(老丈)과 시정(市井)의 건달 취발이 사이의 싸움이 벌어지는 마당 등에서 공통되는 부분을 찾아볼 수 있다.
각 마당마다 뚜렷한 전형과 행동방식 및 춤사위를 지닌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극중 인물이 관중과 악사(樂士)에게 말을 걸거나, 또는 관중이나 악사가 때때로 공연에 개입하여 극적 환상을 차단하고 놀이판 전체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특징을 갖는다.

탈춤 이름
탈춤의 마당별 제목
하회별신굿 탈놀이
강신(降神)
첫째 마당, 주지놀음
둘째 마당, 삼석놀음
셋째 마당, 파계승 마당
넷째 마당, 양반·선비 마당
다섯째 마당, 살림살이 마당
여섯째 마당, 살생마당
일곱째 마당, 환재(還財)마당
여덟째 마당, 혼례 마당
아홉째 마당, 신방(新房)마당
헛천 거리굿
양주별산대놀이
길놀이(거리굿)
서막 고사
첫째 마당, 상좌춤
둘째 마당, 옴중과 상좌
셋째 마당, 목중과 옴중
넷째 마당, 연잎과 눈끔적이
다섯째 마당, 8목중
첫째 거리, 염불놀이
둘째 거리, 침놀이
셋째 거리, 애사당 법고놀이
여섯째 마당, 노장
첫째 거리, 파계승놀이
둘째 거리, 신장수놀이
셋째 거리, 취발이놀이
일곱째 마당, 샌님
첫째 거리, 의막사령놀이
둘째 거리, 포도부장놀이
여덟째 마당, 신할아비와 미얄할미

탈춤 이름
탈춤의 마당별 제목
송파산대놀이
첫째 마당, 상좌춤
둘째 마당, 옴중과 먹중
셋째 마당, 연잎과 눈끔적이
넷째 마당, 애사당 북놀이
다섯째 마당, 8먹중 곤장놀이(염불놀이)
여섯째 마당, 신주부 침놀이
일곱째 마당, 노장춤
여덟째 마당, 신장수놀이
아홉째 마당, 취발이놀이
열째 마당, 말뚝이·의막사령놀이
열한째 마당, 샌님·미얄할미·포도부장
열두째 마당, 신할아비와 신할미
봉산탈춤
첫째 마당, 4상좌춤
둘째 마당, 8목중춤
첫째 거리, 목중춤
둘째 거리, 법고놀이
셋째 마당, 사당춤
넷째 마당, 노장춤
첫째 거리, 노장춤
둘재 거리, 신장수춤
셋째 거리, 취발이춤
다섯째 마당, 사자춤
여섯째 마당, 양반춤
일곱째 마당, 미얄춤

참고문헌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2006.
조동일, 『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 1995.
채희완, 『탈춤의 사상』, 채희완, 현암사, 1984.
채희완, 『탈춤』, 대원사, 1993.
박진태, 『전환기의 탈놀이 접근법』, 민속원, 2004.
심우성, 『탈』, 대원사, 1994.
김지하, 『탈춤의 민족미학』,실천문학사, 2004.
김욱동, 『탈춤의 미학』, 현암사, 1994.

http://bongsantal.com
http://www.hahoemask.co.kr

EBS 방송물 '시대의 초상' 김덕수 편(2007년 5월 8일 방송분)


‘2007 서울 무형 문화재 축제’ 6/3 공연 실황 녹화 (직접 촬영)
이준익 감독, 감우성 이준기 주연, 영화 '왕의 남자' (DV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