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했다. 즉 동, 서, 남, 북, 그리고 중앙에서 춤을 추는 것이다. 남쪽에 적색, 동에는 청색, 북에는 흑색, 서쪽에 백색, 중앙에는 황색 옷을 입고 춤을 춘다. 5명 모두 처용의 가면을 쓰고 있다.
2.3 성격 및 특징
▮ 처용무의 총괄적인 성격
처용무는 나쁜 액을 막고 경사를 맞이하는 한민족의 종
변화의 요소를 담아 전통극의 연속성을 이어감
판소리를 다수의 배역에 따라 연출하게 하여 무대극으로 변화시킨 것
신극- 신파극+협의狹義적 신극
신파극- 일정한 줄거리를 대본 없이 배우들의 재치로 엮어가는 연극, 관객의 기호와 영리성만을 추구해 희곡 문학으로서의 의의는 없음
신극- 근대
Ⅳ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에 대한 가치평가
1.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에 대한 가치평가
(2) 사씨 남정기에 대한 평가
(중략)
이렇듯 사씨 남정기는 부족함과 결함을 가지고 있지만 총체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 봉건 시기 소설 문학의 뚜렷한 발전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보았다. 특
6) 공수
- 무당이 신이 내려서 인간들에게 신의 말을 전하는 것이다. 축원이 신을 향한 인간의 말이라면, 공수는 인간을 향한 신의 말이라는 점에 반대되는 성격을 가진다. 공수는 접신(接神)이 가능한 무당이라야만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강신무의 공수라야 진정한 공수라고 할 수 있다. 서울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