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지장은 중상서에 소속되어 있었으며, 지방관청에 지전이라는 공해전을 설치하여 거기에서 들어오는 수입으로 종이, 먹, 붓 등을 구입하여 쓰도록 하였다. 특히 문종 때에는 양반 관료들을 대상으로 도서의 출판과 판매를 취급하는 관영 서점을 설치하였는데, 이는 인쇄술과 제지술의 향상
지가 책이라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그 후 책은 두루마리 형태의 파피루스 책, 양피지로 된 필사본 등을 거치며 인쇄기가 발명된 후에는 급속한 발전을 이루게 된다. 따라서 무엇인가를 보존하려는 인간의 의지가 책을 탄생시켰고, 책은 인류문화의 발전에 커다란 공헌을 하여 왔다.
그러나 텔레비
지만 고대에 이미 종이가 만들어져 사용되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제지술을 도입하여 이를 더욱 발전시켰고, 그 품질 또한 매우 우수하였다. 현존하는 최고의 인쇄물 ‘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이 증거라 하겠다.
종이는 크게 수초지와 기계지로 나뉜다. 수초지
먹이 주요 기록재료인 동시에 회화의 수단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수묵화(水墨畵)의 경우 종이에 번지는 먹의 농담과 붓의 필세에 따라 다양한 표현기법을 가능케 하였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다양한 종이 공예가 성행하였는데, 종이를 접거나 오려서 생활영역의 다양한 방면에 활용하였다.
파피루스는 파피루스 자체의 껍질을 벗긴 다음 내부의 심재를 얇게 떠서 이것을 판상으로 접착한 것이므로 종이의 제법과는 전혀 다르면서도 이것이 필기용으로 쓰였다.
한편 선진 여러 나라들의 백과사전에나 전문가들이 설명한 종이의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다드헌터의 제지사에 의하면, “종
서론
우리의 전통문화 유산중 한지(韓紙)는 예로부터 물이나 공기에 못지 않게 인간 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물질로 여겨져 왔으며, 그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아 온 자랑스러운 문화 유산이다. 한지는 우리 선조의 정성과 장인 정신이 담긴 예술품이며 진수로, 수천 년에 걸
지아, 몰디브, 말리, 모잠비크, 니제르,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세네갈, 시에라리온, 수리남, 타지키스탄, 토고,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코트디부아르)에 달한다. 이 국가들이 현대세계에서 이슬람 문화권, 즉 무슬림 움마(ummah,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그 범위는 서아시아를
Ⅰ. 서 론
우마이야, 압바스 왕조의 연구를 통해 이슬람 초기 국가들의 정치와 문화 분야의 특징들과 전성기, 쇠퇴기를 겪게 한 제도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통해 중동지역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자 한다.
연구에 앞서 연구 주제가 정치와 문화이기 때문에 정치와 문화에 대한 정의를 면밀히
1.종이의 어원 유래
페이퍼(Paper)의 어원은 4천년전 고대 이집트인이 기록매체로 사용했던 파피루스(Papyrus)라는 식물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이때의 파피루스는 섬유가 분리되지 않아 오늘날의 종이와 차이가 있다. 파피루스는 당시 이집트와 북아프리카 지역이 주된 자생지였던 다년생 식물 로 크기
지만, 경험적으로 효능이 발휘되지는 못했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광물성 약물에 대한 특성과 그 의학적 효능은 본초학에 흡수되었다.
양(梁)대의 도홍경(陶弘景, 456~536)은 모든 명의들의 본초설을 수집 정리하였고, 당시 혼란된 본초서를 통일 정리하여 직접 의술에 이용될 수 있도록 의서<신농본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