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세관이 종합적으로 축약되어 건축물로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그러한 건축물은 중국인의 삶과 내세관 조상숭배 의식과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지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중국문화산책1공통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을 서술하고, 그것이 조상숭배 의례와 어떤 관련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을 서술하고, 그것이 조상숭배 의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설명하세요. (35점)
1, 중국인의 전통적 내세관
내세관이란 인간에게 있어 다가올 세계에 대한 관념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인간의 삶은 유한하다. 필연적으로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라
내세의 희망이 없다면 기독교는 어느 종교와도 다를 바 없는 하나의 종교일 뿐이다. 기독교를 다른 종교와 구분 짓는 분명한 한 점은 바로 명백한 종말에 대한 증거와 확실한 보장이라는 것일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김길성 교수님이 내주신 박형룡 박사님의 저작선집 종말론편과 다른 신학자들이
서 장
제 1 절 철학, 종교, 역사상의 내세 사상
1. 철학, 종교, 역사상의 내세 사상
종교 사상 중에 내세 문제만큼 예민하고 보편적인 관심을 일으키는 것은 없다. 역사는 사람이 내세에 향하여 본능적 열망을 가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내세의 사상은 고금을 통하여 또는 전세계적으로 보
내세관적 효 관념, 민간설화의 극단적 효행관 등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현대사회에 적합한 효 교육의 기본 전제를 해보고자 한다.
2. 문제점
1) 왜곡된 조상숭배로 인한 폐단
우리의 전래 미풍양속으로 간주되고 있는 조상숭배의 풍습은 효심을 일깨우고 우리민족의 동질성과 정체성을 일깨
내세주의가 불분명했고, 현세 중심적이었다.
‘죽은 자여, 당신이 어떠한 감각이라도 있다면 생각 할 것이다...’라는 아테네의 한 연설가의 제문에서도 보듯이 지하세계에서의 형벌과 보상에 대한 개념이 어느 정도 있기는 했지만, 주류는 아니었다. 호머는 사람이 죽은 후에 일종의 망령이 기쁨도
1. 들어가는 말
한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생사는 하나의 사건이다. 한 인간이 흙으로 왔다가 흙으로 돌아가며, 여러 요소가 모였다가 흩어지는 하나의 사건뿐이다. 그러나 개인에게서 하나의 사건이 집단에게는 순환과 발전, 진화하는 역사를 가능케하는 것이며 영원히 존재하는 것이다. 죽음은 후
내세관, 세계관의 사례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
1) 전통적인 내세관
(1) 비종교성
중국 문화는 비종교적이고 인문정신이 아주 충만하다. 인문정신은 염황 시대에 발단하여 하 ・은 ・주를 거쳐 춘추 전국 시대에 이르러 체계적이고 완전한 이론
내세관, 세계관의 사례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
1) 전통적인 내세관
(1) 비종교성
중국 문화는 비종교적이고 인문정신이 아주 충만하다. 인문정신은 염황 시대에 발단하여 하 ・은 ・주를 거쳐 춘추 전국 시대에 이르러 체계적이고 완전한 이론
Ⅰ. 고구려 세계관
동양에서 ‘天’은 상공, 이체 대기, 주재자로 地의 대어로 본다. 자의로 보면 一과 大와 合한 會議 文字도 되니, 유일지대한 것을 의미하였으나 또한 이것은 상형문자도 되니 大字는 인체의 확대한 형상이라 縱立한 인간이 두재한 것이란 의미도 있는 것이다. 여기서 天神이란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