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대중 문화의 수많은 부류 중에서 관심이 많은 분야는 대중음악이고, 그 중에서 가장 관심있는 분야는 락음악이다. 락음악을 실제로 작곡하고 연주하는 음악인으로서 락음악의 변화를 몸으로 체험하고 있다.
우리의 대중음악을 간략하게 살펴본 후 좀 더 세부적으로 락음악에 대해서 살
Ⅰ. 서론
우리 음악산업이 처한 문제점을 짚어 그에 대한 해결점을 함께 모색하여 대중문화를 육성하고 또한 대중음악의 진흥을 통해 한국대중음악 산업이 굳게 뿌리를 내려야 한다는 관점에서 이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 소리바다는 서비스가 개시된 이래 ꡐ한국판 냅스터ꡑ라는 별칭과 함
대중문화 그 가운데서도 대중음악 영역 안에서 소위 글로벌 또는 초국적(transantioanl) 대중음악을 한국의 대중음악 생산자와 수용자, 특히 청소년들이 어떻게 소비하고 전용해 나가는가를 한국적 문화정체성의 해체와 재형성이라는 측면에서 고찰한다. 사실 글로벌 문화의 형성과 초문화(transcultural) 이
대중문화의 유력한 한 형태가 통치의 주요 수단임을 단적으로 증명했다. 그리고 이 사실은 해방 후까지 단절되지 않고 계승된다. 오랫동안 우리 대중음악문화의 주류를 담당해 왔던 트로트음악을 `전통가요`라는 이름으로 환골탈태 시킨 제6공화국의 문화정책은 그러한 계승의 단적인 예이다. 이와 같
Ⅰ. 개요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의 현상적 문제는 대중음악(대중문화)을 생산․소비하며 이것을 총체적으로 이끌어 가는 구조체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대중음악은 본질적으로 보다 많은 다수에 의해 소구(訴求)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이윤추구라는 자본주의적 속
Ⅰ. 서론
음악은 역사를 통하여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사회의 한국인들에게 가장 강력한 표현의 매개체로 작용하였고, 노래는 특별히 사회적이고 개인적인 쟁점들을 다룸으로 하여 대중적으로 사랑을 받은, 금지되어 있는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매개체였다.
한국 대중가요의 주된 주
- 본론
대중문화인 대중음악의 영역, 대중음악의 쓰임새.
문화도 국력을 반영하는 상품이라고 한다.
문화는 이제 더 이상 고상한 취미의 대상이 아니다. 영화, 멀티미디어, 만화와 함께 음악도 국력을 반영하는 상품이다. 한때, ‘수출함이 살 길이다.’라는 말이 표어처럼 등장한 적이 있었다. 이것은
음악 매체를 장악하며 10대들의 우상으로 군림한다. 그러나 그 기간은 오래가지 못한다. 10대들은 뭐든지 빨리 식상하고 빠른 변화를 원하기 때문이다. 또다시 히트 상품이 되기 위해 가수들이 재충전 시간을 갖는 동안, 다른 10대 가수가 10대들 위에 군림한다. 우리나라 대중음악 매체는 이렇게 돌아가
Ⅰ. 개요
냉소주의의 확산 한국대중음악문화를 둘러싼 그 어떤 비극도 이 땅의 수용자가 겪어야 했던 혼돈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균형과 견제를 상실한 이 지형도 위에서 다양하고 개성적이며 자유로운 음악적 무의식으로부터 소외되어 박제화될 수밖에 없었던 수용자들이야말로 가장 결정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