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

 1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1
 2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2
 3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3
 4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4
 5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5
 6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6
 7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7
 8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8
 9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9
 10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위기,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낭만주의,서태지,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개선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대중가요(대중음악)의 특수성

Ⅲ.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위기

Ⅳ.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문화현실

Ⅴ.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낭만주의

Ⅵ. 대중가요(대중음악)와 서태지

Ⅶ.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

Ⅷ.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개선 방향
1. 음반유통 시장의 현대화와 제도개선
2. 공중파 가요순위 프로그램 폐지
3. 저작권법을 포함한 음반관련 법과 기구에 전면개정
4. 대중음악 문화환경의 체질개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의 현상적 문제는 대중음악(대중문화)을 생산․소비하며 이것을 총체적으로 이끌어 가는 구조체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대중음악은 본질적으로 보다 많은 다수에 의해 소구(訴求)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이윤추구라는 자본주의적 속성의 운명을 가지고 태어났다. 대중가요는 지배적인 노래문화이므로, 정치권력과 경제적 지배체제의 이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다시 말해 대중가요는 음반산업으로 대량생산된 상품으로 대중문화자본의 이윤추구라는 속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고, 권력의 간섭과 감시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없다. 그러나 대중음악은 대중을 위한 음악이고, 대중이라는 토양의 바탕 아래에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중음악은 보다 많은 사람들의 정서와 감정을 호소해야만 한다. 바로 여기에서 통속성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데, 보다 많은 사람들의 취향과 욕구에 부합하려면 질적인 저하는 피할 수 없으며 불가피하게 숙명적인 것이다. 그러나 통속적․대중적이라는 개념을 단순히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는 없다. 왜냐하면 대중음악은 고급음악과는 달리 근본적으로 대중을 위한 오락적이고 유희적인 성격을 가지고 탄생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음악의 상당부분은 댄스뮤직이 차지하고 있다. 대중매체에 노출 빈도를 감아나자면 이러한 비율은 더욱 높다. 대중음악에서 댄스음악으로의 이러한 편중현상은 음악의 질적 저하를 야기한다. 대중에게 쉽게 어필할 수 있는 감각적인 음악만을 제작자가 선호하고 대중매체 역시 시청률과 볼거리에서 댄스뮤직을 따라올 여타 장르는 없다는 판단 하에서 수많은 대중매체의 화면을 댄스뮤직이 수놓고 있는 것이다. 현란한 안무가 수반되는 댄스뮤직은 사실상, 가수가 라이브 무대를 선보인다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가창력이라는 가수의 본질을 등한시하게 된다. 립싱크 자체가 비난 대상이 될 수
참고문헌
◇ 김현섭, 서태지 담론, 세훈문화사
◇ 김현수, 대중음악에서 발견되는 도전성, 민족음악의 이해
◇ 김광준(2001), 노래를 들려주마, 돈을 내놓아라!, 인물과 사상
◇ 강명석·김진성, 서태지와 아이들, 그리고 아무도 없는가, 프리미엄북스
◇ 로이 셔커(1999), 대중 음악 사전, 한나래
◇ 사이먼 프리스(2000), 사운드의 힘, 한나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