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인식에 비하여 실제로 이혼률은 증가하고 있다.
1995년 결혼에 대한 이혼율은 16.7%로 1980년도의 5.8%보다 현저히 증가하였다. 이혼사유로는 부부불화가 83.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1995년에는 이혼 건수의 31.3%가 결혼한 지 5년 이내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996 여성통계연보, 1997)
미혼으로 머물고 있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연구의 필요성
이러한 결혼관의 변화는 개인의식의 성장, 자유로운 삶 등 긍정적인 면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출산율의 저하, 결혼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혼란 등의 사회적인 손실로 말미암아 부정적인 면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젊은 층이 느끼는 염증에서 기인한 것일까. 혹은 남녀간의 결혼관에 있어서 여성의 인식과 남성의 인식간의 양상은 차이가 있는 것일까. 차이가 있다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이러한 문제들을 조사 연구해 보고 예전의 조사들과 비교하여 변화의 정도를 매겨 봄으로써 결론도 내려보도록 하겠다.
결혼을 통해 새롭게 형성되는 가족관계와 결혼준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교육방법으로는 이론만을 강조하는 강의중심이기 보다는 학습자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실습과 활동 중심으로 하여 이론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Ⅲ. 프로그램 개발 및 구
결혼의식의 문제들로 인해 혼례의 본래 의미는 많이 변질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현재 역시 해결되지 못한 과거의 문제에 더해 현재의 사회, 경제적 문제들이 더해져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결혼의식의 문제들을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
과연 결혼이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이며, 그 진
패턴 변화 등으로 결혼적령기 청년들에게 결혼은 필수사항이 아닌 선택사항이 되어 가고 있다. 오늘날 만혼과 비혼 현상은 전통적인 한국인의 삶의 패턴에 혁신적 변화를 의미한다. 이런 원인은 개인주의 발달과 결혼관?가족관의 변화, 여성의 사회참여 및 경제력 증가, 결혼에 연관된 경제적 부담
여성의 완전한 신체적 결합을 추구하는 것이다. 원래 에로스는 생명에 정신을 불어 넣어주는 것이며 누구나 이를 바라고 갈망하지만 영원히 도달하기 어려운 상태를 의미했다. 그러나 현재의 에로스는 에로티시즘이나 성적흥분과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 루두스(Ludus) : 오락적 ․ 유
미혼모가 되는 환경적 요소는 존재하는 것이다.
위의 말은 과거1990년대 초까지는 그러하였지만, 오늘날에는 미혼모가 되는 원인에 경제적인 곤란은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조성훈(1999년)의 조사에 의하면, 임신 이전의 월수입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70만원 이상이 311.1%로 가장 높
관련되어 가족을 통합하며 가족원의 의식 등에 기여한다. 그리고 다음세대가 자신의 가족을 설립하는 기본적 태도를 형성해 주는 개념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족가치관의 개념을 서술하고 그것이 시대적으로 어떻게 변화되었나를 살펴보고 진정한 가족의 건강성이 무엇인지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