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구성원을 생산하며 사회화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결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비하여 실제로 이혼률은 증가하고 있다.
1995년 결혼에 대한 이혼율은 16.7%로 1980년도의 5.8%보다 현저히 증가하였다. 이혼사유로는 부부불화가 83.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1995년에는 이혼 건수의 31.3%가 결
하지만, 출산율의 저하, 결혼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혼란 등의 사회적인 손실로 말미암아 부정적인 면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현대사회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까지 불리며 각종 언론과 매체를 통해 전해지는 결혼관의 변화에 대한 보도는 이번 연구의 중요성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사회활동에서도 차별받고 있음을 드러내는 단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남녀차별적인 남성우월주의는 여성에게만 고통일수 없으며 남성에게도 여성에 대한 부양의 짐을 지움으로써 양성모두에게 불평등일수 있다. 양성모두가 만족하며 살아갈 미래를 위해서 여성학을 통해 양성평등
하는데 적합하다. 지적으로 열등하다 등.
따라서 여성학은 기존의 차별적 편견에 도전하고 비판하는 의식을 가진다. 특히 여성학의 비판적인 사고는 여남에 관한 불합리한 편견과 이념, 제도적 모순 전반을 점검하며, 여남 모두의 자아실현과 개성 표출이 가능한 평등하고 자유로운 사회 분위기
관한연구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는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교육의 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라는 건의를 유네스코 사무국에 제출하여 1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