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①근현대일본정치사 과목을 수강하면서, 교재나 강의 내용 중에 등장하는 인물 가운데 자신이 보기에 가장 인상적이라고 생각되는 세 명의 인물을 골라서 출신, 성장과정, 사회활동, 업적 등을 요령 있게 소개하시오. (예: 요시다 쇼인, 사카모토 료마, 요시노 사쿠조 등.) ②그리고 세 명의 인물 각각
1. 근대 동아시아 정치사 (1840년-1945년까지) 연표를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 보기(30점)
19세기에 이르러 동아시아는 경쟁적으로 식민지 개척에 나서는 서양열강들과 본격적으로 대치하게 되면서 국가적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청과 조선, 일본은 모두 외부 세력의 강압에 의해 개항을 하고 서양문물을 받
일본
1) 일본의 전통적 대외관념의 특징
① 기본적으로 유학의 화이사상에 근거하나, 지배층이 사무라이계급인 만큼 중국과 차이 있음: 정치적 군사적 경향이 현저함
② 일본의 화이관념
- 에도시대의 일본 지배층이 사무라이 집단
- 화이사상을 지탱한 문화적 기반이 상대적으로 약했음
- 본 열
사유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 의식
‘정치의 윤리적 승화’를 현실세계에 구현하는 것
4) 유교적 사유체계에서 ‘국가’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
5) 유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다양한 공동체간의 상호 균형적이고 순환적인 조화를 강조
- 중략 -
사유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 의식
‘정치의 윤리적 승화’를 현실세계에 구현하는 것
4) 유교적 사유체계에서 ‘국가’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
5) 유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다양한 공동체간의 상호 균형적이고 순환적인 조화를 강조
- 중략 -
사유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 의식
‘정치의 윤리적 승화’를 현실세계에 구현하는 것
4) 유교적 사유체계에서 ‘국가’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
5) 유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다양한 공동체간의 상호 균형적이고 순환적인 조화를 강조
- 중략 -
사유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 의식
‘정치의 윤리적 승화’를 현실세계에 구현하는 것
4) 유교적 사유체계에서 ‘국가’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
5) 유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다양한 공동체간의 상호 균형적이고 순환적인 조화를 강조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