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 동아시아 정치사 (1840년-1945년까지) 연표를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 보기(30점)
19세기에 이르러 동아시아는 경쟁적으로 식민지 개척에 나서는 서양열강들과 본격적으로 대치하게 되면서 국가적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청과 조선, 일본은 모두 외부 세력의 강압에 의해 개항을 하고 서양문물을 받
형성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
5) 유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다양한 공동체간의 상호 균형적이고 순환적인 조화를 강조
(2) 중화질서의 특성: 문화주의적 성향 강함
1) 중화질서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규율하는 ‘예의’의 원리를 천하라는 공간까지 확대 적용한 것
- 중략 -
형성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
5) 유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다양한 공동체간의 상호 균형적이고 순환적인 조화를 강조
(2) 중화질서의 특성: 문화주의적 성향 강함
1) 중화질서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규율하는 ‘예의’의 원리를 천하라는 공간까지 확대 적용한 것
- 중략 -
사유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 의식
‘정치의 윤리적 승화’를 현실세계에 구현하는 것
4) 유교적 사유체계에서 ‘국가’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
5) 유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다양한 공동체간의 상호 균형적이고 순환적인 조화를 강조
- 중략 -
사유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 의식
‘정치의 윤리적 승화’를 현실세계에 구현하는 것
4) 유교적 사유체계에서 ‘국가’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
5) 유교는 기본적으로 개인과 다양한 공동체간의 상호 균형적이고 순환적인 조화를 강조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