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중재대언사역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성부의 우편에서 자기 백성의 보혜사와 대언자로서 하시는 사역은 그들과 하나님 사이에 중재하시는 일이다. 「중재하는 것」의 히브리어 「파가」(ענפ)는 본래 「치는 것」 을 의미하였고 후에 좋은 의미로 사용되어
Ⅰ. 서론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
*한마음으로 힘을 합치자
-통일의 역사는 한두 사람의 노력이 아닌 마음을 합하여 다 같이 기도하며 노력할 때 이루어지므로 그 예로 서독과 동독의 통합은 서로의 힘을 합쳐서 큰 힘을 발휘하였음
*통일의 노래 재건의 노래
-우리나라도 머지않아 이스라엘처럼 시편 126편을 노래하며 파괴되어 버린
성서의 영웅설화에서 제일 중요한 요점으로도 이야기 될 수 있는 신의 섭리(God’s Providence)는 모든 영웅들에게 꼭 필요한, 꼭 따라야 하는 것으로 작용되고 있다. 이는 곧 영웅이란 개인의 드러남이 아닌 하나님을 주인공으로 두는 사람이라는 점을 나타내고 있다. 삼손 또한 어떤 조건을 소유하고 있어
섭리 가운데 있는 비밀로 본다면 고난은 죄의 결과가 아니라, 신앙인의 삶의 여정에 잇는 신비요 또한 그것을 통하여 신의 뜻을 헤아려 볼 수 있는 고민의 장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오늘 날 교회에서도 이 고난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상반된 모습들이 드러나고 그로 인해 또 다른 결과들(상처?)
Ⅰ. 개요
'선한 것은 무엇이고 악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도스토예프스키에게 던진다면 아마도 그는 '하나님의 뜻에 거역하지 않는 것이 선이고, 그 반대가 악'이며, 나아가 '영구적인 사랑을 행할 수 있는 자가 선인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악 인이다.'라고 명확히 대답할 것이다. 이처럼 선과 악
칼빈주의는 근대세계를 특징지워 주는 여러 요소들, 예를 들자면 자본주의,근대과학,복잡한 서구 사회의 규율과 합리화 혁멍적 정신과 민주주의, 세속화와 사회적 행동주의,개인주의, 공리주의, 그리고 경험주의에 기여 했다고 널리 인정되어져 왔거나 혹은 그렇다고 비난받아 왔다. 그러나 이러한 자
1. 예정론
칼빈은 칭의가 죄의 용서와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로 이루어진다고 말함으로 루터와 완전히 일치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믿음에 의해 그리스도의 의를 깨닫는 죄인을 먼저 의롭다고 하시는 것이 아니라, 영원 전부터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하나님을 의롭게 앙망할 자를 정해 놓았다는 예정론
사회학자인 Veevers(1973 '. 356-366)는 부모기(parenthood)와 비부모기(non-parenthood)로 나누어 현대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부모기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6가지 주제로 설명하고 있다(정갑순, 1999 : 63-65).
1) 도덕적 ․ 종교적 행위
부모가 되는 것은 도덕적 의무를 이행하고 있음을 뜻한다. 즉, 기독교나 가톨
♪. 시대적 배경
10세기 이후로 계속된 로마교황권과 로마제국 사이의 갈등과 가톨릭교회의 교권적, 도덕적 타락과 사회적인 광폭성, 그리고 오랜 기간에 걸쳐 많은 희생을 치른 십자군전쟁과 이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혼란 등은 유럽인들의 마음속에 절망감을 심어 주었으며 유럽인들은 이러한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