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그 뒤를 잇게 하는 것이, 진골 남성을 왕으로 추대하는 것보다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쉬웠을 것으로 보인다.
선덕여왕 즉위 당시의 정치적 상황에 대해 살펴보면, 전대 국왕들이 왕권강화작업을 적극 추진하였다. 정치적으로는 관부의 설치와 군제 개편을 통하여 왕권을 강화하였고, 사상적
신라시대에는 가능했을까? 이것은 신라 사회가 소유를 전제로 하지 않는 다처다부제 사회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라 왕실에서는 예로부터 임신한 귀족 여성이 왕과 정을 통하는 ‘마복자 제도’가 존재했고, 그렇게 해서 낳은 아들(=마복자)을 생부와 왕이 공유하게 되었다. 또한 ‘색공지신’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이 나아지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이는 특히 조선시대의 유교적 봉건사회의 인간관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조선 이전의 사회에서는 남녀의 차별이 이렇게 심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신라에서는 여왕이 3명이나 등장하고, 고려시대에도
여왕이 아니라 여주(女主)라 칭했다. 비담의 이러한 생각은 선덕여왕 말기에 이루어진 것으로 보아 그리고 비담의 난 이후 선덕여왕이 죽은 것으로 보아, 후계구도를 둘러싼 갈등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다. 남자 군주들 가운데서도 통치를 제대로 못하는 임금이 적지 않은데 비담은 선덕이 단지 여성이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온조는 목지국의 용인하에서 십제를 세웠기 때문에 건국 후 십제는 마한연맹체의 한 구성원이 되었다.
한강유역은 서북한 지역과 동북한 지역으로 전파되어 온 문화가 복합되는 곳이며 땅이 비옥하여 물산이 풍부한 곳이었다. 한강유역이 갖는 이러한 경제적 기반과 문화적
신라 초기의 왕으로 재위시절 다양한 일을 겪은 탈해왕, 신라를 지키는 호국신의 역할을 했던 미추왕, 해괴한 소문의 주인공이 된 지증왕, 재위 4년 만에 진평왕에 의해 폐위된 진지왕, 신라의 황금기를 시작한 진평왕, 최초의 여성 왕 선덕여왕, 어진 정치를 펴간 문무왕 등의 이야기가 서술되어 있다.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온조는 목지국의 용인하에서 십제를 세웠기 때문에 건국 후 십제는 마한연맹체의 한 구성원이 되었다.
한강유역은 서북한 지역과 동북한 지역으로 전파되어 온 문화가 복합되는 곳이며 땅이 비옥하여 물산이 풍부한 곳이었다. 한강유역이 갖는 이러한 경제적 기반과 문화적
신라시대는 여성이 왕위에 오르는 일이 가능할 정도였으며 고려시대만 하더라도 남녀간의 사랑이 자유로웠을 뿐만 아니라 왕실에서조차 재혼이 가능할 정도였다. 오죽하면 `남녀가 쉽게 만나고 쉽게 헤어진다`는 기록이 남아 있으랴. 그런데 고려말 성리학이 들어오면서부터 여성의 지위는 하락하기
여성억압의 제도였다. 동학혁명과 독립협회운동에서 과부의 재혼 허용이나 여성의 교육을 주장했던 것을 볼 수 있다. 여성에 대한 여러 족쇄는 조선시대에 확립 강화된 유교적 가부장제로부터 연유한 것이다. 가족제도에 관한 여러 연구들은 고려시대의 양측적 친속관계가 조선조에서 유교적 문화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