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골격으로 간주됐고, 적처의 권한 또한 비교적 보장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가부장제의 여성억압 전통은 식민지 자본주의화 시기와 해방 후 근대화 과정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로 이용되어왔다. 식민지시대이면서 자본주의화 시기였기 때문에 사회전반에 걸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변화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북한 로동당 규약은 분명히 군을 ‘당의 군대’로 규정하고 있다. 북한 스스로도 선군정치를 당에 대한 군부 우위로 보는 견해를 부인한다. 군에 대한 당의 영도는 변함이 없다. 이는 사회주의 국가들이 불문율처럼 여겨온 당-국가(party-state)체제,
시대를 선군시대, 선군시대의 지도사상을 선군사상, 선군사상의 구현을 선군노선으로 명명하고, 선군정치의 시대정신은 ‘혁명적 군인정신’ ‘혁명적 군인정신’이란 말은 김정일이 1996년 10월 21일 완공단계에 들어선 안변청년발전소를 현지지도하면서 최초로 사용한 것으로 선군정치의 등장과 함
기본적이며 보편적인 인간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말하는데, 칸(Kahn)은 사회서비스의 영역으로 소득보장, 의료, 교육, 주택, 협의의 사회서비스 등을 들고 있다. 여기서 협의의 사회서비스를 미국에서는 일반적 사회서비스라 하고, 영국에서는 사적(퍼스널) 사회서비스라 하며, 우리나라에서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