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권의 단편집을 차례로 출간했다.
1960년 그의 조국 아르헨티나의 현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Los premios》롤 장편소설 분야를 개척하기 시작한 Cortazar는 1963년 그의 가장 뛰어난 작품이자 붐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인《Rayuela》(팔방차기)를 발표했다. 장편소설《Rayuela》는 상식적인 문학세계
문학사에 있어서 현대문학과 대비되는 시기적 구분차원에서 이른바 ‘고전문학’과 동의어화되거나 오늘날에도 가치가 있는 정전적 텍스트로서 이해되기도 하는 것이다. 고전은 어느 것이나 화석화된 유품이 아니라 시간의 고선을 거치면서 현대적인 가치로서 연계되는 전범적인 탁월성과 자질을 지
환상문학의 범주 중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것이 판타지 소설이다. 판타지 소설은 낯선 시간과 공간을 배경으로 해서 초자연적인 존재들이 주요 캐릭터로 등장한다. 기이하고 경이로운 이야기에 의존하는 가상소설로서 통상 신과 인간, 실제와 허구가 불분명한 초현실적. 초자연적인 가상의 세계를
현실적이고 실천적이며 역동적 삶을 지향하는 종교이기도 하다.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혹은 도전과 굴절이라는 사회학적 역동성을 획득하는 본격적인 출발점이 되었다.
4․19는 먼저 기성시인과 학생층에 의한 수많은 현장시를 탄생시켰따. 辛東門의 「아 神話같이 다비데群들」과 박두진의 「우리는 아직 깃발을 내린 것이 아니다」등은 그 대표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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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다운 삶을 영위해 나가는 것에 목숨까지 거는 도전을 함으로써 불행스러운 결말을 수반할 수 밖에 없는 비극의 표본이 되었다.
여태껏 이 비극성을 운영과 김진사의 애정문제에 집중하여 이를 애정소설로서 연구는 많이 되어왔으나 여성 인물들과 현실에 대한 대응 양상을 보면 여성주체적인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 및 비인간의 인간적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나 나무나 동물을 가리지 않고 작용하고 있다.
(2)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전래동화의 패러디란 전래동화의 내용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희극적으로 꾸며 익살스럽게 만든 글이다. 전
Ⅰ. 4․19 혁명과 민족현실의 발견
1. 60년대의 시대적 성격
1) 민족․민주주의의 선봉에 선 미완의 혁명 - 4․19
1960년의 서막을 연 4․19혁명은 자유의 쟁취와 수호라는 점에서 시민적 민주주의를 지향할 뿐만 아니라, 자주적 통일 민족 국가의 수립을 향한 낭만적 열정 위에서 민족주
인간은 지구라는 환경적 조건에 처해 있고, 아무리 개개인의 삶이 다양하다고 해도 인간이 공유하는 물질세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현상에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상상은 경험에 뿌리를 둘 수밖에 없다. 인간이 상상하는 내용은 그 주체가 인간이라는 점에서 이미 완전히 인간의 현실과 동떨어질 수 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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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경판본에는 유교적 엄숙성과 숙명론적 운명관에 지배되고 있지만, 완판본에서는 관념적 가치와 현실적 가치가 서로 갈등하며 대립하고 있는데, 이것은 판소리계 소설의 특성으로 파악된다.시기상으로 경판본이 판소리에 선행하므로, '근원설화 소설 판소리'의 과정을 겪었다고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