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중남미문학] Julio Cortazar의『드러누운 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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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페인중남미문학] Julio Cortazar의『드러누운 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 가 소 개
1. Julio Cortazar(1916∼1984)
2. 신환상 문학
3. Cortazar vs Borges

Ⅱ.「아즈텍 문명」에 관한 소개
1. 아즈테카의 문명
2. 아즈떼까의 종교

Ⅲ. 작 품 분 석
1. 시간적 특징
1) 중첩된 시간축
2) 영화‘동감’을 통한 소설 속 현실 구조의 이해
3) 「미완의 끄리스또발」의 신화적 구조에 비춰 본 시간의 개념
2. 냄새의 상징성
3. 제목’드러누운 밤’의 의미

Ⅳ. 동․서양의 사상에 비춰 본 작품
1. 드러누운 밤과 장자의 '호접지몽'의 비교
2. 프로이트적 입장에서 본 드러누운 밤의 꿈의 해석

Ⅴ. 희랍 신화에 나타난 성스러운 시간과 세속적 시간의 비교
-쿠르트 휘브너의 성스러운 시간과 세속적 시간의 특성 비교-

Ⅵ. 내용분석자료
1. ‘드러누운 밤’전문에 대한 단락별 내용요약 및 핵심단어 정리

Ⅶ. 우리 조가 느낀‘드러누운 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Julio Cortazar(1916∼1984)

Julio Cortazar는 아르헨티나 외교관의 아들로 1914년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태어났다. 그 후 네 살 때 부에노스 아이레스로 돌아와 마리아노 아코스타 사범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고등학교 교사생활을 하기도 하고도 서회의서에서 5년간 근무하기도 하였으나, 페론 정권 가톨리시즘, 친노동자주의, 반미주의, 국유화, 인권 제한 등을 주요소로 하는 노동운동과 파시즘을 결합한 독재 정권.
과 충돌하면서 1951년부터 파리의 유네스코에서 통역관을 지냈는데 이 같은 이력의 탓인지 그의 작품에서는 유럽적인 향취가 깊이 배어 있음이 느껴진다.

Cortazar가 발표한 첫 작품은 《Presencia》(1938)라는 제하의 소네트 모음으로 이 후 그는 소설을 쓰는 와중에도 시의 장르를 버리지 않으며, 페론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은 그의 두 번째 작품 《Los reyes》(1949) 역시 극시의 형태로 쓰인 작품이었다. 그는 1951년 보르헤스의 영향이 드러나는 단편 모음집 《동물 모음집 ― Bestiario》를 발표한 후 《게임의 끝 ― Final de juego》(1956)와 《비밀 무기 ― Las armas secretas》(1959)의 두 권의 단편집을 차례로 출간했다.

1960년 그의 조국 아르헨티나의 현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Los premios》롤 장편소설 분야를 개척하기 시작한 Cortazar는 1963년 그의 가장 뛰어난 작품이자 붐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인《Rayuela》(팔방차기)를 발표했다. 장편소설《Rayuela》는 상식적인 문학세계에 반격을 가하기 위해 쓰인 것 같이 여겨질 정도였다.
참고문헌
-김태중 박사학위 논문,『Cristóbal Nonato에 있어 언어의 카니발화 』
-중남미문학 : 『태양의 돌』에 나타난 서사구조와 아즈텍 역력과의 관계
서어서문연구, 27권, 단일호, 시작쪽수 445p, 전체쪽수 22p
-'장자산책' 저자 이현주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카를로스 푸엔테스
-‘라틴 아메리카 마야, 잉카로부터 현재까지의 역사와 문화’ 우덕룡, 김태중, 김기 현, 송영복
-문학동네, 97년, 봄호, (꼬르따사르의 환상성: 상징화를 거부하는 언어) -고영일
-쿠르트 휘브너 저, 이규영 옮김,『신화의 진실』, 대우학술총서 번역41, 민음사
-프로이드 꿈의 해석 -역자 서석연 범우사-
-아르헨티나의 신환상 문학: 보르헤스, 비오이 카사레스, 코르타사르 -송병선
-Borges와 Julio Cortazar의 환상성을 중심으로 -『Axolotl』을 읽고
-http://myhome.hanafos.com/~letras/literatura/borgescostazar.htm
-문학 속의 시간 -한스 마이어호프 2003 문예출판사
-소설 구조의 이해 -김천혜 1990 문학과지성
-동감 -허인아 2000 출판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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