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아트센터들도 각기 지역의 특성에 맞추어 운영의 내용을 달리하며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 및 보급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었다.
우리의 경우, 아직까지도 지역의 문화예술 생산 및 수용의 기반이 취약함에도 불구하고 공공극장은 건물의 자태로 위상을 드러낼 뿐 지역에 맞는 실질적인 목표
운영되어야 하며, 한 체계 안에서 일정한 제도 틀 안에서 움직이는 것을 탈피한 비구조적인 형태이어야 함을 뜻한다. 탈시설화의 의미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장소의 재배치 라기 보다는 서비스 제공의 내용과 방법 등 전체 형태의 변화로 생각할 수 있다. 탄력적인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보호를 제공하
Ⅰ. 서론
HDTV 방송프로그램 제작수준 평가 및 확산전망에 대한 연구결과에서도 두 집단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제작수준 평가의 일부 항목에서 구형카메라 사용집단이 HDTV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수준을 오히려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HDTV의 기술 확산과
극장 통계만 참조하기로 한다).
1) 대부분의 공공극장들의 자체 기획공연횟수가 극히 미미하다
이런 현상은 다른 통계와 마찬가지로 도청소재지, 시.군소재지에서는 더욱 심하다(순천과 구미문예회관은 상대적으로 기획공연수가 많은데 이는 그 지역 자치단체의 지원과 극장운영자의 적극성에서
극장공간은 출연자, 관객, 스탭들을 위해 효율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관객들은 가장 안락한 상태에서 휴식하고 공연을 볼 수 있게 로비에는 각종 편의 시설 등이 있다. 관객들은 로비에서 공연에 필요한 정보 등을 얻을 수 있고 간단한 식음료 편의 시설을 통해 공연시작전에 일행들과 시간을 보낼 수
Ⅰ. 개요
1950년 4월에 최초로 국립극장이 설립되었으나, 건물을 새로 지은 것이 아니고 구부민관 건물의 내부를 수리하여 개관한 것이었다. 국립극장은 대표적인 연극인들을 모아 협의기구로 신극협의회를 구성하고, 전속극단으로 신극협의화와 극예술 협의회를 두었다. 5천만 원을 들여 내부 일체를
공공관리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관료제의 대안인 신공공관리론은 관리주의와 시장주의로 구성된다. (신)관리주의는 과학적 관리론과 다르게 신축성, 성과지향성, 분권주의, 고객중심, MBO, TQM 등의 성과관리 방법을 중시한다. 그리고 시장주의에서는 생산자와 공급자의 분리, 바우처, 책임운영
극장을 중심으로 실행하였습니다. 해방과 함께 국가에 의해 설립된 국립극장이 과연 우리 사회에 어떤 기능을 수행해야 하며 그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직형태를 갖추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책임운영기관의 의의
책임운영기관(Agency)이란 정부가 수행하는 사무 중 공공
극장인데, 극장은 민간에 의해 건립, 운영되는 민간극장과 정부 혹은 공공 단체에 의해 건립되어 그 이념에 따라 운영되는 공공극장으로 크게 나뉠 수 있다.
공공극장이라고 하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공적기금으로 건립한 공공을 위한 공간으로, 특히 다른 공공장소와는 달리 문화정책을 실현하
Ⅰ. 서론
예술에 있어서 근본정신은 새로움임과 동시에 자유라고 할 수 있다. 자유가 모든 압박과 고통에서의 해방인 것처럼 예술적 활동 또한 삶의 고통과 번뇌를 인내를 가지고 풀어 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이 예술의 형식이며 또한 자유의 형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르네상스 이래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