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직론] 국립중앙극장의 조직형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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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공조직론] 국립중앙극장의 조직형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책임운영기관의 의의
2. 도입배경
3. 현황
4. 외국의 책임운영기관 운영현황
5. 조직환경

Ⅱ. 조직소개
1. 조직의 기원과 역사
2. 조직목표
3. 지배구조 및 의사결정구조
4. 인력/예산 현황
5. 주요 기능/사업 소개
6. 경영방침
7. 외국의 유사조직 소개

Ⅲ. 사례기술(description)
1. 시대별 국립중앙극장의 변화
2. 책임운영기관으로 전환된 후 국립중앙극장의 주요한 변화

Ⅳ. 국립중앙극장의 기능과 조직형태의 부합성 논의
1. 국립중앙극장의 기능 및 추진전략
2. 국립중앙극장의 기능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형태
3. 국립극장의 바람직한 조직형태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도구를 사용해야하듯이 한 조직이 자신들의 기능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에 적합한 조직형태를 갖추어야 한다. 그래야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그 기능을 잘 수행하게 된다. 본 사례 연구는 책임운영기관의 기능과 바람직한 조직형태에 관한 것으로 책임운영기관 중에서 가격 형성 기능이 존재하여 시장화가 가능한 국립극장을 중심으로 실행하였습니다. 해방과 함께 국가에 의해 설립된 국립극장이 과연 우리 사회에 어떤 기능을 수행해야 하며 그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직형태를 갖추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책임운영기관의 의의

책임운영기관(Agency)이란 정부가 수행하는 사무 중 공공성을 유지하면서 경쟁원리에 따라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거나 전문성이 있어 성과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는 사무에 대하여, 책임운영기관의 장에게 행정 및 재정상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그 운영 성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도록 하는 기관이다. (『책임운영기관의설치·운영에관한법률』 제2조) 이러한 개념에서 도출할 수 있는 책임운영기관 제도의 개념적 특징 및 운영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형성과 정책집행의 분리이다. 즉, 정부기능 중 사업적·집행적 성격의 기능을 정책형성기능과 분리하여, 이를 수행하는 책임운영기관에 운영상의 자율과 권한을 부여하되 결과에 책음을 묻는 체제가 형성된다.
참고문헌

1. 국립중앙극장 홈페이지 www.ntok.go.kr
2. 김지현, 「국공립 문화예술기관의 법적 주체에 따른 운영형태 분석 연구」
3. 한국조직학회 행정안전부 정책연구 보고서, (2008), 「책임운영기관제도 운영성과 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
4. 이선형, (2004),「스트라스부르 국립극장의 성립과 특징」,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 11집
5. 행정안전부 조직실, (2011), 「책임운영기관 중기관리계획」
6. 김근세, (2000), 「책임운영기관 제도에 관한 비교분석」, 서울: 집문당
7. 서필언, (2002), 「우리나라 책임운영기관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한국행정학회 하계학 술대회 발표 논문
8. 박희봉. (2001). 책임운영기관제도 도입 상 문제점과 발전방향. 「한국정책학회보」
9. 박천오․박희봉․김근세. (2003). 한국 책임운영기관의 선정기준 및 확대적용에 관한 연구「한국행정학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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