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육신의거와 의리정신
1. 사육신
성삼문, 박팽년, 하위지, 이 개, 유응부, 유성원, 김문기 등을 말한다. 이들은 전에 집현전 학사로서 세종의 신임을 받고, 문종으로부터는 나이 어린 세자 (단종)를 잘 보필하여 달라는 고명(顧命)을 받은 사람들로서, 단종의 숙부 수양대군 이 1453년(단종 1)의 계유정
조선시대에는 많은 인물들이 있었다. 물론, 그중에는 훌륭한 사람도 있었고,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었다. 또한, 그당시에는 ‘역적, 반역’이었지만, 시대가 흐른 다음에는 충신이 되는 경우도 많았다. 우리 조는 그중에서 조선시대의 사육신이라고 불리우는 6사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3)결과 신병주(2009).『조선을움직인사건들』p.66.새문사.
계유정난의 결과 수양대군은 정권과 병권을 완전히 장악하게 되었다. 수양은 자신을 포함하여 정인지, 한명회, 권람 등 12명을 1등공신에 포함한 것을 비롯하여 43명을 정난공신에 책봉하였다. 이 때 성삼문 등도 3등 공신에 올랐다. 이들이 정
1. 서론
몽유(夢遊)란 말 그대로 ‘꿈속에서 논다’라는 의미로 현실세계의 주인공이 꿈을 통해 다른 세계로 들어가 여러 가지 경험을 하고, 꿈에서 깨어 다시 현실 세계로 되돌아온다는 이야기이다. 보통 현실, 꿈, 현실로 진행되는 액자구성을 취하는데, 꿈은 전통적으로 문학의 요긴한 소재가
유응부(兪應孚, ? ~ 1456년)이 쓴 한문 소설로 고려 공민왕 때 개성에 살던 이생(李生)이 주인공이다. 한글의 자유를 주장하고 인간정신의 해방을 강조한 작품이다. 산 사람과 죽은 사람 간의 사랑을 다룬 명혼소설(冥婚小說)이라는 점에서 《금오신화》 중에 김시습, 유응부의 다른 작품인 만복사저포기
유응부·유성원
* 생육신 : 조선 세조가 단종으로부터 왕위를 탈취하자 세상에 뜻이 없어 벼슬을 버리고 절개를 지킨 여섯 사람.[사육신의 대칭으로 생육신이라 칭함]
- 이맹전, 조여, 원호, 김시습, 성담수, 남효온
2 사육신 배경과 일어난 일들
곧 성삼문(成三問:承旨) ·박팽년(朴彭年:刑曹參判)
유응부
나라에 대한 걱정
사육신을 문초한 사건
꽃이 진다하고
새들아 슬퍼마라
송순
봄이 가는 것을 아쉬워함, 사국의 파란으로 희생된 선비들에 대한 걱정
정국전환의 회오리(을사사화)
청산 자부송아
박태보
참다운 인재를
모르는 데에 대한 탄식
간신
이화우 흩뿌릴 제
계생
인연을 그리워하는 노
유응부, 박팽년이 대표적이다. 성종초기에는 강호사시가가 유행했고 또한 명종때는 송순, 황진이 등의 뛰어난 작가들이 있었다. 시조문학의 대표적 작품으로는 길재의<오백년 도읍지를>, 성삼문의<수양산을 바라보며>, 맹사성의 연시조<강호사시가>, 황진이의<동지달 기나긴 밤을>, 이황의<도산십이곡>
‘전하’라 하지 않고 ‘나리’라 불러 왕으로 대하지 않아 형벌을 당했다. 결국 성삼문은 박팽년·유응부·이개와 함께 작형(灼刑) 불에 달군 쇠로 몸을 지지는 일. (=단근질)
을 당하였고, 후에 거열형 수형자(受刑者)의 두 팔 ·다리 및 머리를 각각 매단 수레[牛車]를 달리게 하여 신체를 찢는 형벌.
수양대군에 의해 억울하게 왕위를 빼앗긴
단종의 복위를 도모하다 목숨을 빼앗긴
6명의 충신을 기리는 묘
성삼문,박팽년,유응부,이개,하위지,김문기를 지칭
생육신 : 김시습,남효온,이맹전,원호,조여,성담수
1) 넓지 않은 부지
2) 기본적 볼거리의 부족
3) 편의시설의 부재
1)노량진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