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의 상세한 이론이 세워졌으며, 周代에 이르러 유명한 周易과 老子철학의 방법론 및 천문학에 도입되었다. 戰國時代에는 학문의 방법론으로 醫學에까지 도입되어 內經이 완성되었으며, 漢代와 宋代에 이르러 더욱 융성하였다. 최초에 陰陽說과 五行說은 각각의 체계적인 두 학설이었으나, 춘
1.역의학(=의역학)의 정의
역의학이란 동양의학을 의학에 접합시킨 것으로 소우주인 인간의 몸에 목, 화, 토, 금, 수 오행을 적용시킨 의학을 의미한다.
역의학에서는 이와 같이 말한다. “무릇 우리인생의 생사와 운명문제를 주도하고 있는 “음양”이 관장하고 있음이 태극의 원리이다. 우주전개가
한의학의 이론 분과로 확고하게 자리 잡게 되었다. 현재에도 한국, 중국 등의 한의학계에서는 이 학문 분야를 한의학의 치료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핵심 분야로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Ⅱ.한의학의 원리
1. 음양오행설
한의학의 원리는 음양과 오행이 기본이다. 이를 묶어서 음양오행설이라고
한의학, 중의학 포함)은 일찍이 그 이론적 근거를 역학에 두고 있다. 동양의학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황제내경은 음양오행설을 기반으로 성립되었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음양오행설은 동양의 우주관을 대표하는 학설로 동양의 정신세계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동양의 학문을 논할
음양오행이란 온 우주, 인간 세상의 모든 현상을 구성하는 두 원리인 음양과 이 영향을 받아 만물의 생성과 소멸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변전으로 설명하는 오행을 묶어서 설명하는 말이다.
이러한 음양설과 오행설은 본래 발생을 달리하는 다른 사상이었으나, 전국시대말기 이후
음양오행이란 우주, 인간 세상의 모든 현상을 구성하는 두 원리인 음양과 음과양이 교차하여 5가지의 물질을 생성하고 삼라만상의 모든 현상은 목,화,토,금,수의 5가지의 원소들이 서로 조합하여 생성되고 존재되고 소멸한다는 학설인 오행설을 함께 묶어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음양오행설은 과거시
1) 동양의학의 기원
인간의 자연발생적 의료 행위는 인간이 자아의식을 가졌을 때부터 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동물들이 몸에 상처를 받았을 때 취하는 자기치료 행위는 본능적 행동이
지 이성적 행동이 아니므로 의료행위가 아니라고 본다면, 인간이 이성적으로 질환
에 대처하기 시작한 때를 의학
1) 동양의학의 기원
인간의 자연발생적 의료 행위는 인간이 자아의식을 가졌을 때부터 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동물들이 몸에 상처를 받았을 때 취하는 자기치료 행위는 본능적 행동이
지 이성적 행동이 아니므로 의료행위가 아니라고 본다면, 인간이 이성적으로 질환
에 대처하기 시작한 때를 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