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이란 온 우주, 인간 세상의 모든 현상을 구성하는 두 원리인 음양과 이 영향을 받아 만물의 생성과 소멸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변전으로 설명하는 오행을 묶어서 설명하는 말이다.
이러한 음양설과 오행설은 본래 발생을 달리하는 다른 사상이었으나, 전국시대말기 이후
음양오행이란 우주, 인간 세상의 모든 현상을 구성하는 두 원리인 음양과 음과양이 교차하여 5가지의 물질을 생성하고 삼라만상의 모든 현상은 목,화,토,금,수의 5가지의 원소들이 서로 조합하여 생성되고 존재되고 소멸한다는 학설인 오행설을 함께 묶어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음양오행설은 과거시
동양의 자연철학은 음양오행사상이었다. 洛書(낙서)에 10은 없으며 중앙에 5와 4定位(정위)에 1,3,7,9가 위치하고 4維位(유위)에 2, 4, 6, 8이 각각 짝을 이루고 있다. 중앙 5를 중심으로 대칭되는 수의 합은 10이 되는 일종의 마방진으로서 十(십)은 네 방위 수 一, 二, 三, 四의 합이고 음양이 동일하게 정 중
전통문화중에서 자연주의를 그 근본으로 하는것으로 도교, 풍수지리설, 음향오행설 등을 들수있다. 이러한 것들은 인간이 자연과 동화되어서 잘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이론들이라 할 수 있다. 자연의 원리, 법칙을 정리한 것이 음양오행설이며 그중 주생활을 위주로 정리한 것이 풍수지리설이다.
심각했으며, 한편으로는 실학 운동이 활발하였다. 실학정신의 영향을 받은 이제마는 기존의 성리학에서 탈피한 새로운 시각의 철학을 정립하려고 했다. 그 결과 사상철학과 사상의학이 탄생하였다. 이장에서는 사상체질의 구분법과 그에 따른 식이요법, 건강요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