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인간과 의학의 기원>
병을 고친다라는 뜻의 한자어 의원 의(醫)자의 고어는 의(의)자로 기록되어 있다.
즉 옛날에 의사 혹은 의학이라는 뜻을 지닌 의(의)자 속에는 무당이라는 뜻의 무(巫)자가 들어 있고 요즈음 쓰는 의(醫)자에는 술항아리 형상의 유(酉)자가 들어있다.
문명이 발달하기 이전
오행의 기본 속성인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가 탄생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가 중요하게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음양과 오행의 기운은 단지 자연현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일종의 부호(符號)로써 氣(에너지)를 설명한 것이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음은 물질적인 것을 말하고, 양은 변화하
론 체계를 세우도록 하였다. 중의학의 정신은 바로 주역의 사유원칙이며, 중의학 특색은 바로 주역의 사유방법상에서 체현되었다. 이 학설로 본다면 역경 사상이 없었다면 중의학 이론도 없었을 것이다. 주역은 천지인 삼재를 통일한 기일원론적 우주관을 제시하여, 생명의 자연정보와 시공합일 등의
Ⅰ. 유학의 어원
유(儒)란 은주(殷周) 시대 전문직업에 종사하던 지식계층의 총칭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설명이다.(中國儒學辭典/郭厚安 외/遼寧人民出版社 1989) 갑골문에서 보면 목욕하고 있는 사람의 모양을 그린 것인데 그 목욕하는 모습이 변하여 비우(雨)와 말이을이(而 / 머리 깎은 사람의 모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