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먼 이야기가 아닌 우리 주변으로 가깝게 다가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도시형 대안학교인 이우학교를 택해 그 사례를 분석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학교홈페이지, 학교 방문, 교사 인터뷰,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수업진행 관련 내용을 참고로 하였다.
의사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를 세우겠다는 뜻.
교육이념
“21세기의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사람을 지향한다.”
이우학교에서 길러내고자 하는 이상적 인간상
첫째, 더불어 사는 사람
둘째, 자주적이고 자율적인 사람
셋째, 창조적 지성인
넷째, 머리 가슴 손 발이 조화롭게 발달된 사람
이우학교에서는 ‘21세기의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사람을 지향한다. 지금 인류가 당면한 인류 문명의 위기는 인간과 인간 그리고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없다는 점에 있기 때문에 상생(相生)의 정신과 그 생활양식을 ‘21세기의 현실’ 속에 부단히 접목시키고 확산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우시의 위치와 지속적인 발전
과거 가난한 농촌지역이 80년대 후반 이후 대만기업이 절강성과 푸텐성에 많은 중소 생산공장을 통해 가내수공업 형태에서 하청위주의 소상품들을 생산해 시장으로 유통되면서 발전되기 시작했다. 95년 이후 이우소상품 박람회를 계기로 한국 및 서남아시아권의 상인
이우학교’>
분당의 이우 중,고등학교는 최초의 도시형 대안학교로서, 경기도교육청으로 부터 중학교 학년당 3학급, 고교 학년당 4학급 규모로 특성화 중.고교 과정에 대한 설립인가를 받았으며 03년 7, 8월 전입형식으로 신입생을 선발, 03년 9월 1일 개교했다.
교사 19명에 학급당 20명, 전교생 420명
1. 대안학교 사례조사 - 以友(이우)학교
- 이번 기회에 평소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던 대안학교들에 대해서 조사해보게 되었다. 입시위주의 삭막한 교육풍토가 자리 잡고 있는 우리나라에 의외로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에서 탈피하여 나름대로의 좋은 취지를 가지고 설립한 대안학교들이 많이 있음을 알
I. 서론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 도덕성의 붕괴, 거대학교, 다인 수 학급, 빈약한 시설,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만성화된 폭력문화, 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등 기존교육이 지닌 모순과 폐단의 심각성에 대해서는 학교 현장 속에서 살아가는 학생이나 교사들은 물론이거니와 그 밖의 사람들까지도 인정하
정점이다. 칭쟝삼각주(이하 ‘창산쟈오)’는 창쟝 이남의 상하이 직할시, 난징, 항저우, 닝뽀 등 3개 준 성급 도시, 원저우, 이우 등 저쟝성, 쑤저우, 우시 등 쟝쑤성을 일컫는데 이 지역은 빠른 경제성장 속도와 활발한 대외교역, APEC 개최 및 엑스포 개최로 중국경제의 ‘성장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1. 대안학교란?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
* 상해 외탄(外灘)
길이가 약 1.7㎞이며, 다양한 국가의 건축 양식이 모여 있어서 '세계 건축 박물관’이라고 불린다. 한쪽으로는 넓은 제방을 따라 많은 관광객들이 황포강의 경관을 즐기기위해 항상 붐비는 곳이다.
밤이 되면 화려한 조명이 전체 제방을 비추어 유럽 도시에 와 있는 듯한 기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