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난 아이 사이의 이야기로 소설은 진행된다. ‘나’를 중심으로 인물들은 죽음과 삶을 상징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요컨대 노인이면서 그 다음의 노후를 준비하는 부동산영감이나, 이제 갓 태어난 갓난 아이는 삶을 상징한다면 죽음을 선택한 JD와 자살동호회 회원들은 죽음을 상징하고 있다.
3. 줄거리
남자의 시점
① 자살에 실패하여 새벽에 눈을 뜸.
② 자위 후 편의점으로 향함.
③ 편의점에서 우유와 비스킷을 먹으며 자살 과정 회상함.
④ 2차 자살을 시도하지만 부동산
영감이 찾아와 이야기를 나눔.
⑤ 자살을 재시도하는데 출산하는
미혼모를 발견하고, 아이와 눈이 마주침
문에 자식들이 있는 도시로 오고 싶어 했으나, 아버지는 계속 고향에 남기를 원하셨던 것이다. 그러면서 ‘나’는 아버지의 과거를 떠올려본다. 아버지는 젊은 시절 한 대목 소리를 하면서 힘찬 모습을 보였으나, 자식들 때문에 누추한 삶에 주저앉은 것이다. ‘나’는 아버지의 병상의 냄새에서 윤희
문화적 요인들이 개입되기 때문이다. 시간의 흐름은 사회적 상황의 변화를 가지고 올 수밖에 없으며, 그러한 사회적 상황의 변화는 문화와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노인에 대한 인식의 양상은 단면적이지 않다. 즉, 노년에 대한 인식은 시대를 달리하면서 긍정과 부정이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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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 역사적으로는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각 개인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각 개인들은 사회에서 역사적으로는 잊혀지는 비록 작은 점이었지만 역사를 구성했던 한 축을 지탱했기 때문이다. <오늘의 거짓말>에서 정이현은 이런 작업을 하고 있다.
정이현의 초
분석해서 그 museum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아가야 되는지 연구하는 것이다.
우선 본 프로젝트의 target 으로 선정된 박물관에 많은 방문과 체험이 필요할 것이라는 판단 하에 프로젝트의 주체자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역으로 선정하였음을 미리 공지한다.
용산구는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
1. 기획의도
(1) 개 관
1) 현대인의 생활 속에 깊게 들어와 있는 매체 광고
우리는 생활 속에서 '광고'라는 말을 헤아릴 수 없이 듣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수많은 광고물을 접하면서 살고 있다. 매일 TV나 신문과 같은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들뿐만 아니라 거리의 전광판 신문과 함께 배달되는 전단
◆ 1단계 무리없이 완료..합성수지 유지보수도 도맡기로
베트남에 발을 내딛은 직후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프랑스, 일본 기업들이 지은 정유공장에는 오류가 상당했고, 언어 장벽도 컸다. 공장이 2~3일만에 작동을 멈추기도 했다. 그러나 1년여의 기간이 지난 현재, 정유공장의 위험 유해 요소를 도
문학의 한 주류를 이루고 있는 피난민 의식을 통해 한국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구조를 분석하고 해석, 비판한다. 소설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월남한 독신이나 시골에서 상경하여 하숙하고 있는 학생 등 대부분 생활의 뿌리를 뽑힌 사람들이며, 지적(知的) 작업에 대해 긍지와 절망감을 동시에
Ⅰ 작가 박민규
1. 작가 박민규는 누구인가
1) 이력
1968 울산 출생
중앙대 문예창작학과 졸업
2003 장편소설『지구영웅전설 (문학동네, 2003.6.)』로 문학동네 신인작가상 수상
2003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한겨레출판, 2003.8.)』으로 제8회 한겨레 문학상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