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로서의 성격의 양항 대립 속에서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로 통합되는 움직임, ‘희화화․풍자의 대상’으로서의 성격과 ‘인정의 대상’으로서의 성격의 양항 대립 속에서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로 통합되는 움직임에 대해 그 움직임의 방향성 및 변전양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노인을 경이와 외경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당대의 사회적 분위기
“이 바다 가운데에는 본래 바위가 없는데, 어찌된 까닭에 까치가 모여들어 올꼬?” 배를 끌어당겨 보았다. 까치가 배 위에 모여들고 그 배 안에 궤 하나가 있었다. 길이가 스무 자나 되고, 폭이 여섯 자나 되었다. 그 배를 끌어다
그것을 시적으로 형상화하여 다양한 현실주의 작품이 나타났다. 여항시인이 등장하고 이들이 다수의 현실주의 시를 지은 것은 전에 없던 현상으로, 이는 시문학 창작층의 확산과 현실주의의 다양한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다.
넷째, 서사 한시가 집중적으로 창작되었다. 이 시기의 현실주의는 서사한
의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언어란 단순한 기호 체계가 아니라 사회적인 특정한 기호 체계로서 그 자체 규칙의 제약을 받을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제반 요인의 지배도 받는다. 때문에, 언어학을 연구함에 있어서는 고립적이고 정태적인 언어로서도 연구하여야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언어사용
그 기능을 다룬 鄭忠權, 借用歌謠라는 개념을 설정하고 이를 판소리 사설본에서 추출하여 그 성격과 기능을 고찰한 朴官洙 등의 논의가 이 부류의 작업에 속한다.
이들 논의는 판소리계 소설이나 사설의 형성에 삽입가요와 같은 單位辭說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그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