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어 고대에서 근세까지의 고전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메이
문학가로서 왕성한 활동을 시작했다.
2) 문학적 특징
1889년 번역시집 〈오모카게 於母影〉를 냈으며 잡지 〈시가라미조시 しがら草紙〉를 창간했다. 1890년 소설 〈무희 舞姬〉를 발표했는데, 이는 베를린을 무대로 일본 유학생과 독일 소녀와의 비련을 그린 것으로 작가의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쓴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근세는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시대로 경제력을 가진 도시서민을 중심으로 서민문화가 번성하게되고, 시가에서는 렌가가 독립하여 하이카이로 발달하며 교카와 센류도 유행하였다. 이하에서는 각 시대의 특성에 따라 변화해온 일본의 시가문학의 흐름을 통시적으로 고찰해보
Ⅰ. 쇼와 전기 문학
1. 쇼와 전기 문학
昭和시대(1926-1987년)는 大正 12년(1923)의 관동대지진을 계기로 昭和기에 이르러 기성문학을 넘으려는 신흥문학이 대두되었다. 관동대지진으로 모든 것이 폐허로 변한 일본사회에 팽배한 허무한 상실감은, 기존의 질서, 가치, 관념, 유파를 부정하는 전위파와 미래
풍부한 교양과 넓은 시야, 날카로운 비판 정신을 갖고서 자연주의 사상의 흐름에도 초연함으로 이지적인 태도와 독자적인 입장을 지켰다.
2) 耽美派는 유미(唯美)주의라고도 한다. 19세기 후반에 출현한 문예사조로 미의 창조를 유일한 지상의 목적으로 하여 영국의 페이타 와일드 등이 대표된다.
근대화 실현
③ 일본사회의 변화
- 철도: 신바시와 요코하마 사이의 철도 개통
- 인력거: 공공운송수단의 자리 차지
- 일본의 거리 풍경: 벽돌 건축과 도로 확장 추진 등
- 새로운 언론 창출: 최초의 일간지 창간 및 신문 창간
- 로쿠메이칸: 외국인 접대하기 위해 세운 전용시설
- 중략 -
제7장 유미주의(탐미파)
1. 나가이 가후의 문학세계
(1) 나가이 가후
자연주의 사조 수입에 중요한 역할 담당, 쾌락주의적 기호가 강함
(2) 나가이 가후의 문학적 의의
대가 부활의 한 축이 되었고 준이치로를 발견하여 추천하는 등 일본 근대문학에 기여
2.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작품과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