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하여 사용하고 있다. 고려나 통일 신라 시대에도 악장의 형태가 전혀 없었다고는 할 수 없으나 조선초기의 것을 일반적으로 악장의 장르로 인정하고 있다.
광의의 악장
협의의 악장
해동악장이나 악학궤범 등의 악서에서 알 수 있듯이 시조, 가사, 민요, 잡가 등 음악을 수반한 모든 가사를 말하
통 장르 가운데서도 현재까지 살아있는 유일한 장르이다. 서구문화의 충격으로 인한 근대와 전근대 사이의 문화적 단절로 말미암아, 현대문학과 근대 이전의 고전문학 사이에 파인 단절의 골 역시 크고 깊다. 이에 따라 조선시대에 향유했던 대부분 전통장르들은 서구의 문학적 패러다임을 수용한 근
통해 제시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강준만과 오두진의 작업의 흐름을 참고하고, 부분적으로는 정리하는 수준에서 논의를 전개했다.
장유정이 저술한 [다방과 카페, 모던보이의 아지트]의 경우 일제시대 다방과 카페에서 일한 여급들의 이야기를 주로 서술하고 있다. 식민지 시기 다방의 초기 모습에 대
통해 영혼을 감동시키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찬미했다. 그리하여 시편 23편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시작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마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 시편 23편을 둘러싼 의견에 있어 몇 가지 문제가 분분하다. 그 중에 가장 복잡한 논란이 되는 것은 과연 이 시가 감사시인
통해 영혼을 감동시키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찬미했다. 그리하여 시편 23편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시작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마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 시편 23편을 둘러싼 의견에 있어 몇 가지 문제가 분분하다. 그 중에 가장 복잡한 논란이 되는 것은 과연 이 시가 감사시인가
통적 형식이 담겨 있다고 한다. 하지만 조선 후기 평민 가사는 '종구'가 없는 '변격 가사'임)② 정격가사의 경우 마지막 행은 시조의 종장과 일치(3.5.4.3의 음수율)③ 운문과 산문의 중간 형태. 흔히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실었다고 말함.
가사의 향유층
주요 작가층은 사대부계층이며, 장르
2부. 중국의 경제특구
1. 중국의 경제특구
1) 경제특구란?
외국의 자본과 기술을 도입할 목적으로 국내에 설치된 특별구역. 중국은 1979년 부터 광동성(廣東省)의 심수, 주해, 산두, 복건성 하문의 4개소 외에 88년 4월에 해남도가 성으로 승격되면서 5번째로 설치된 최대의 경제특구가 되었다. 특전으로
1. 향가의 전통과 그 행방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82, pp. 279~287.
신라에서 시작된 향가는 고려 전기까지 지속되었다. 고려 전기 향가의 대표적인 예는 물론 균여의 『보현시원가』 열 한 수이다. 고려의 통일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의 확립이 추진되는 시기
1. 서론
마태복음의 종말론적 관심은 종말론 강화, 마태복음 24-25절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시고 십자가에 고난당하시기 4일 전에 제자들에게 종말에 관한 비유를 들어 말씀하시는 것이 종말론 강화, 바로 마태복음 24-25장인 것이다. 종말론 강화의 주제는 말 그대
통하는 창구로 삼아 각종 정책상의 혜택을 줌으로써 외자와 세계의 선진 기술 및 과학적 관리방법을 도입하는 등 투자환경을 조성하고, 선진 경영관리의 경험을 배움으로써 내륙과 경제협력을 강화하여 공업을 중심으로 공업과 무역이 결합된 대외지향적인 경제를 만드는데 있다. 따라서 경제특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