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3사가 19.2%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고, 지역민방까지 합하면 거의 30%에 육박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 KDB가 발표한 위성방송 채널 선정 결과를 보면 모두 11개의 지상파방송 계열 PP가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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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지상파방송(공중파방송)의 수직적독점구조
산업적
방송이 완전히 우리 손으로 운영된 것은 1948년 8월 정부수립과 함께이며, 방송국은 `정부조직법`에 따라 공보처에 소속된 국영방송인 중앙방송국(KBS)으로 출발하였다.
국영방송은 1973년 3월에 한국방송공사로 개편되어 한국의 기간방송 역할을 하고 있다. 국영방송이 독점하던 시절인 1954년 12월에 최
방송국이 설립되면서 최초로 시작된 국내 라디오방송은 1956년 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되면서 점차 청취자를 잠식당하고 광고주를 빼앗겨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특히, 컬러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이러한 상황이 더욱 심화되었다. 방송 현업에서도 라디오방송을 텔레비전방송에 부수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상위 6개사는 CJ(주), (주)온미디어, (주)문화방송, (주)SBS, 한국방송공사, (주)중앙일보사 가 대표적인 MPP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지상파방송사의 PP시장 진출로 인해, 현재 PP시장의 상위권은 지상파3사가 차지하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정인숙, 방송산업과 정책의 이해, 2009, p.206)
구조를 파악해 본다.
1) 생산자 집중도
현재 한국 다큐멘터리 시장의 생산자 집중도는 지상파방송사에서 장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지상파방송사의 시장 지배력이 높은 것이다. 한국 지상파방송사들은 미디어 산업 발전 초기부터 미디어 콘텐츠 생산과 송출을 수직적으로 통합하여 운
방송의 새로운 역할 등으로 방송질서는 달라지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방송정책의 변화는 선진방송정책의 도입으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는 상황이라 앞으로 전체프로그램 중 외주제작 방송 프로그램 비율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진다. 외주제작 의무비율은 지상파방송 3사의 독점적
제1장 서론
1. 연구목적
2000년 1월 통합 방송법 제정으로 위성방송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고 2000년 12월 방송위원회에서 위성방송사업자(KDB)를 선정하였으며 드디어 2002년 3월 위성방송국(KDB)이 개국함에 따라 우리나라 방송산업도 지상파방송, 케이블TV, 그리고 위성방송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구조가
구조적인 취약성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이루어진 급작스런 채널 증가와 국내 수용자나 광고시장의 크기는 그다지 변모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용자 시장 점유를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게 되었다. 최근의 변화에 따른 현실을 바로 읽고 바람직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실증적이며 미
독점적인 역할과 일방향 송신으로 일괄적인 정보와 사상을 전파했던 아날로그 방식의 방송국은 디지털 방송으로 인한 불가결한 개혁을 하여야 한다. 그것은 비단 방송국에만 주어진 과제가 아니라, 국가와 개인에게도 중요한 사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앞서 말한 선진국가들이 공통적으로 지상파방
공중파TV와는 차별화된, 전문화된 채널로서의 케이블TV 채널들에 대한 정체성과 위상을 확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방송사업자들 사이에서는 텔레비전 채널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채널에 대한 충성도와 고정 시청자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채널브랜드관리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