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 론
1. 청소년사이버문화의 특징
청소년은 역사상 늘 새로운 미디어에 열광하는 세대이다. 이들은 새로운 미디어를 받아들이고 이에 적응하는 시간이 매우 짧으며, 그 안에서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해가는 특징이
2. 청소년사이버문화의 문제점
앞서 살펴본 사이버 공간을 통해 청소
문화적 현상을 뜻한다. 먼저, 사이버문화에 대한 보다 분명한 개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90년대 이후부터 컴퓨터를 매체로 한 모든 현상에 접두어처럼 쓰이고 있는 사이버라는 용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사이버문화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방안을 포함하여
Ⅰ. 서론
청소년문화는 청소년들이 서로 공유하고 있는 그들 세대의 특유한 삶의 방식으로서 청소년 집단 간에 명시적, 잠재적 사회화를 통해 형성되고 전수되는 청소년세대의 특별한 행동 방식과 정신적 지표다. 그리고 사이버문화는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되는 문화, 또는 디지털 콘텐
청소년이 인터넷을 통해 음란물을 접하게 되면 정신적인 충격은 매우 크고 주체하기 힘들어 잘못된 성문화를 형성하게 되어 건전하게 성장하는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글은 청소년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창출하고 있는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청소년들을 지도하기 위한
된지 이미 오래이다. PC통신․인터넷 등의 가상 공간이 현실공간과 마찬가지로 청소년 집단의 새로운 생활공간이 됨에 따라 청소년들의 특성․문화에 대한 논의도 가상공간으로 확장시켜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문화영역 중 한 부분을 선택하여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해 보겠다.
문화를 이끌어가는 세대로 규정했다.
네트워크 문화는 비단 N세대에 국한된 현상은 아니지만 새로운 기술문화로 등장하여 생활영역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사이버스페이스는 N세대를 중심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본서에서는 N세대의 특징과 네트워크 문화 간의 관련성을 네트워크 문화의 주축
청소년과 사이버문화
“N세대”라는 용어를 유행시킨 탭스콧(Tapscott, Don)은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이란 책을 썼다.
'탭스콧이 보는 N세대는 역사 속에서 구체적인 시간성을 지닌다. 즉, 전후 베이비붐 세대를 부모로 둔 1999년도에 2세에서 22세에 이르는 이들이 바로 탭스콧이 말하는 N세대의 범주
Ⅰ. 서론
사이버문화는 말 그대로 사이버 공간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가상공간에서 형성되는 문화이다. 그래서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현실 공간과는 차이가 있고, 아직 가치관이 완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과 현실공간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혼란이 올 수 있으므로 철저한 지도와 교육
기술의 한 부분이며 정보기술 은 이른바 인공지능 의 구현을 그 궁극적인 목표로 추구하며 이 점에서 사이버문화는 기계에 의한 인간의 대체라는 암울한 이미지를 담고 있는 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이버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사이버 공간은 익명성, 시간공간적 축약/확장, 디지털 기록/보존, 양방향성과 멀티미디어, 탈체현과 비가시성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공간의 사용자중 상당부분은 청소년이 차지 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사이버문화의 특징과 여러 사례, 동영상,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을 알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