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 )
1945-57년 시카고대학 심리학 교수로 활동하는 동안 대학에 부속된 상담 센터 설립을 도왔고, 거기서 그의 방법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했다. 그의 연구결과와 이론들은 <<내담자 중심치료, Client-Centered Therapy, 1951>>·<<심리치료와 성격변화, Psychotherapy and Personality, 1954>>에 실려 있다.
칼로저스: 현상학적 성격이론
서론
현상학이란 개인의 주관적 경험, 감정, 그리고 세계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사적개념을 연구하는 것이다.
현상학적 심리학은 주로 우리가 왜 각자가 경험을 하고 그것을 세계와 연관시키는가를 밝히려 한다. 로저스는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가
입: 칼로저스와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이론
-인본주의이론은 인간이 건전하고 자발적이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고 합리적이며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가는 미래지향적인 존재로 보는 이론이다.
-Rogers의 현상학이론과 Maslow의 자아실현이론 등
-현상학이론은 인간마다 현실을 달리 지각하고
이론적 틀을 제공하기 위한 관련이론 : 정신역동이론, 신프로이드 학파의 정신분석이론, 현상학, 여권주의 이론, 행동주의
- 마음에 대한 프로이드의 개념 : 한 가지 영역 -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영역
1) 정신역동이론
(1) 원초아, 초자아, 자아 : 마음의 두 번째 영역으로 이것은 서로 상호 관련,
이론에 기초를 두고 형태치료와 같이 실존주의 철학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실천가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한다. 실존주의 이론이 소외, 무의미, 불안-인간존재의 제한성과 비극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인본주의적 이론은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 자아실현-인간의 자아실현 경향과
이론에 기초를 두고 형태치료와 같이 실존주의 철학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실천가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실존주의 이론: 소외, 무의미, 불안-인간존재의 제한성과 비극적 측면에 초점
∙인본주의적 이론: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 자아실현-인간의 자
로저스는 총체적(holistic)입장을 띤다.
또한 인간 유기체는 성장, 자기 증진, 성숙, 자아실현을 향한 자연적인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강하고 적극적이며 진취적인 지향적 힘인데, 이 성장의 충동력이 유기체의 잠재적 능력을 실현시켜 유기체를 확장시키고 자율적이 되게 하며, 그 기관과 기능이
칼로저스의 인간중심 철학은 상담과 심리치료의 여러 분야에서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 중에서도 가족상담분야(Rogers, 1961 ; 1972 ; Guerney, 1984)에 많은 영향을 끼쳐 이 분야에서 Murray Bowen, Salvador Minuchin, Jay Haley 등과 함께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가로 인정받고 있다.(Sprenkle, Keeney, & Sutton, 1982) 그리고 참
이론과 견해를 정립시켜 나갔다. 특히 그는 Does it work? Is it effective? 라는 질문을 통해 그의 견해를 형식화시켜 나갔는데 그는 이런 과정에서 3가지 작지만 중요한 것들(Authority, Materials, My self)을 느끼게 된다.
7. 교수시절
1940년(만38세) 로저스는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교수가 된다. 이때부터 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