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해방 운동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제2의 성』의 영향을 받고 일어난 60년대 미국의 여성해방 운동이 6,70년대에 프랑스에 역(逆)으로 들어와 프랑스 여성해방 운동에 불을 지피게 된다. 이후 미국과 프랑스의 여성해방 운동가들은 서로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보봐르 자신도 생전(生前)에 그
페미니즘은 왠지 내가 여성이어서 인지 다른 비평들보다 더욱 관심이 가는 내용이었다.
이 장에서는 참고도서 가운데 한 권 이상 두 권 이내를 골라서 읽고, 페미니즘의 의미를 단지 여성의 권리와 이익의 증대로 국한시켜서 이해하는 것이 왜 옳지 않은지에 대해서 보부아르 의 제2의성을 가지고 논
성이 생물학적인 재생산 기능의 부담으로부터 벗어나야 성 불평등을 불식시킬 수 이다고 주장하는 과격한 입장에서부터, 여성성의 분석과 부각으로 사회 관계를 바꾸어 보려는 본직적인 입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망들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과 급진적
189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한 여성존중주의,여권주의를 의미하는 페미니즘은 라틴어인 femina(여성)에서 파생된 말로 여성들의 권리회복을 위한 운동을 뜻한다.
이러한 페미니즘은 생물학적으로 정해진 성(性)으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차별을 부정하고 남녀의 평등을 지지하며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부
페미니즘을 간단하게 정의 하면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권 신장론"이며, "여성해방운동"을 전제로한 여성문제의 접근 방법으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하나의 이론이라 할 수 있다.
페미니즘이란 용어 자체는 여성과 여성적인 것을 나타내는 female이라는
현대 페미니즘의 대표 주자인 케이트 밀레트 (Kate Millett)는 그녀의 저작 "성의 정치학" (Sexual Politics)에서'가부장제'(patriarchy)란 용어를 사용하여 가부장제는 여성을 남성에 종속시키든가 여성을 열등한 남성으로 취급한다고 폭로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여성은 사회와 가정에서 직,간접적으로 속박되며 민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특별한 거부반응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70년대 이후 건축, 언어학, 문학, 음악, 무용, 미술, 철학, 과학, 기술, 사회, 이론, 경제, 정치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 전반에 또 깊숙이 파고든 이 변화의 물결은 페미니즘에 있어서도 결코 예외가 아니라 하겠다
2001년 11월 24일부터 시행된 국가인권위원회법은 우리나라 동성애 인권 문제의 새로운 전기를 가져왔다. 제30조 제2항 본문에서 성적 지향을 이유로 한 고용, 재화, 용역 등의 공급이나 이용에 있어서의 차별행위 및 교육시설이나 직업훈련기관의 이용에 있어서의 차별행위는 평등권 침해행위가 된다고
성 (不可視性), 궁핍 등의 부정적 징표만을 여성에게 부여했다. 여성은 남성 중심적인 사회 구조에서는 여성으로서 그 자체가 인정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이트가 지적한 것처럼 '결함있는' 남성으로 간주되었다. 페미니즘적 사상은 스스로를 억압받고 차별 받는다고 느끼는 여성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여성문제를 보는 시각 - 페미니즘의 다양성
기존의 여권론적 관점들은 매우 다양한 이론적 편차를 지닌다. 크게는 자유주의적 관점, 마르크스주의적 관점, 사회주의적 관점 그리고 급진적 여권론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주장을 모두 비판하면서 기존의 가치체계의 해체를 주장하는 포스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