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페스탈로치의 사상적 배경
1) 인간관
페스탈로치는 인간교육의 성과는 인간을 완전하게 연구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하여 인간성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그가 바라본 인간은 인간성 삼단층론에 의해서 세 가지 상태로 구분하였다. 바로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도덕적 상태이다.
① 자연적 상
페스탈로치는 1746년 1월 12일 스위스 취리히(Zurich)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眼科兼 外科醫師로서 德望이 있었는데 33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이 때 페스탈로치의 나이는 다섯살이었다. 그는 어머니, 형과 누이동생 그리고 식모 (바베리, Babeli), 이렇게 대체로 여성들 사이에서 성장했는데 이것은
유아 교육에 대한 전반적 사상과 그 사상의 구체적 실천 방안을 창시하고 세계 최초 유치원을 만든 사람은 프뢰벨이며, 유아를 이해하며 유아편에 서서 유아의 자연성과 내적 요구를 탐구해 나가는 교육 방법을 사용한 사람은 몬테소리이다. 프뢰벨(Frobel : 1782∼1852)과 몬테소리(Montessori : 1870∼1950)는 유
교육운동, 아동연구 운동, 등에 의해 프뢰벨에 대한 비판이 제기 되었다. 이렇게 프뢰벨주의에 대한 논쟁에 출발한 비판은 1920년대에 개혁유치원의 개혁 유아교육과정으로 구성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개혁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선구자 적인 역할을 맡았던 Hill과 Temple이 듀이의 사상에 가장 많은 영항
.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당당한 권리를 가진 인격적인
사상을 근대의 정치 이론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하나의 정치적 사회는 사회 구성원들의 명시적이거나 암묵적인 계약(pactum) 혹은 합의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 구성에 있어서의 계약적 모티브를 알투시우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 이해와 연결시키고 있는데, 여기서 알투시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으로부터 모색하고자 하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을 파악하고 한국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살펴보면서, 페스탈로치를 비교문제를 알아보고 교육의 의미를 분석하고 현대교육에 주는시사점
Ⅰ. 소크라테스(Socrates)
1. 생애와 사상
소크라테스에 의한 자신의 기록이 없고, 있다 손치더라도 역사적 기록에 많은 차이가 있어 그의 생애나 사상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지금까지 내려오는 자료의 대부분은 제자들은 비롯한 동시대 사람들이 간접적으로 들은 것을 기록한 것이다.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
사상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을 논하지 않으면 유아교육이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그만큼 유아교육전반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