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전반을 통해 지금까지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개인들의 행동에 대해 많은 주제들로 이야기를 해 왔다. 그 와중에서도 쉽게 이해 할만한 아주 흥미 있는 주제가 있는 반면 아직 이해가 부족한 면도 없지는 않다. 이 시점에서 본 보고서를 통해 한국인의 집단적인 사회 심리에 대해 정리 해보고
․ 한(恨)
한민족을 한의 민족이라고 할만큼 한은 한국인의 고유정서로써 여겨지는 경향이 있다. 어느 학자는 한을 자신의 불행에 대한 자책과 정념과 자신이 불행에 대한 부당함의 심리가 결합된 복합감정 상태라고 설명한다. 한이 생겨나기 위한 조건으로는 부당한 차별대우를 받았을 때와 타인
과학이 현대사회를 주름잡으면서 그 반대에 서왔던 미신은 그 존재가 부정되고 곧 사라질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미신은 아직도 여러 가지 분야에서 현대인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으며 인간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고흥화 외, <<심리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8, p.134
1주차.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이미지의 정의
◀이미지에 대한 다양한정의
-이미지는 첫인상
-내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 주변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제 3자는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TOP(Time, Occasion, Place)에 따라 이미지 정의 또는 이미지 관리가 달라질 수 있다. 또
제 2장. 설득하기
① 설득의 정의
한 사람의 태도나 행동이 강박 당함 없이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영향 받는 것이다.
②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1) 설득의 심리학 (설득의 법칙)
2)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카네기 인간관계론
3) 한국인을 위한 설득의 법칙
2-1)설득의 심리학 (설득의 법칙)
정의 기능에서 이성적 판단의 방해라는 요인은 한국인들이 정이 가지는 부적 기능으로 공적인 일에 정이 끼어들어 사리를 흐리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지나친 친밀-밀착으로 인해 사적 생활의 침해라는 측면도 부정적 기능으로 작용한다.
정이 기능으로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는 정을
한국의 고급시장에서 고가정책이 들어맞으며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특히 체면과 과시의 문화가 우리의 삶 속에 깊이 스며들어 때문으로 보인다.
2. 연구목적
한국인들은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자존감을 방어하기 위해 체면에 대한 욕구를 가진다. 그리고 과시적 소비행동으
정한심리적 자극에 반응하는 기제가 있다고 주장한다. 즉, 단순한 행동과 말 중에 사람을 움직이는 심리원칙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심리 원칙들을 통한 설득효과는 앞서 이야기한 ‘설득의 힘은 상대를 이해하는 데서 출발 한다’고 정의내린 것에 다소 요행을 통해 도달하는 것인가 하는 의구심이
체면이란 남을 대하기에 떳떳한 도리나 얼굴
지키는 체면 - 체면관계에서 체면이 실추되는 상황에서 이를 막거나 회복하는 행위
내세우는 체면 - 한국사회에서 유난히 강하게 나타나는 특색 자기과시, 명분 찾기, 허세 등
중략
인정주의가 바로 정의 역기능으로 대표되는 한국인의 문화심리적
한 ‘달빛처럼 은은한 감정, 수용하는 마음, 일종의 유대감’이라 할 수 있는 지속적이고 안정성이 강한정서로 정을 정의하면서, 한국 사람들은 오랜 세월동안 어려운 일, 기쁜 일, 슬픈 일을 함께 나누면서 정으로 뭉쳐진 집단이기 때문에 정의 문화가 한국인정서의 근본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