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서양의 역사와 문화와 문학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성경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서양의 문화와 문학을 바로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성경의 문학성에 대한 이해는 성경을 해석하는 데 오랫동안 간과되거나 무시되어왔다.
1. 역사비평과 문학비평
역사비평은
읽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다.
고정희의 시적활동은 그가 19세 되던 해인 1967년 <새농민>지에 첫 작품을 발표하여 장만영 시인에게 호평을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이듬해 광주에 있는 <현다실>에서 개인 시화전을 갖고, 1969년 목포지역의 젊은 문인들 모임인 <흑조>동인으로 활동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에게 행복을 주는 어떠한 이벤트, 사건이 존재할 때 그 순간이 바로 행복이다’라고 말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내가 현재 내 생활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 누군가 온전한 내 모습을 그대로 사랑해 준다는 것, 그것이 행복이다’라고 할 것이다. 그냥 있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해석의 여지에 대한 독자들의 목소리일 뿐이다. 그렇다면 교사는 이 해석 중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교사는 이 해석의 갈등을 중재할 수도 있을 것이며 그 중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는 하나를 중점적으로 소개할 수도 있을 것이며 모든 것을 거부하고 자신의 해석을 새로 만들어서 제시할 수도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