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 논의의 방향 제시
문학은 생각의 가지 내지는 논의의 방향이 소설과 관련한 그 어디로든 이야기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공부하는 과목이 ‘성과 문화적 재현’이므로 이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남성작가김동인에 의해서 성(性), 특히 여성이 어떻
문학은 인간의 삶을 반영한다고 하였다. 성(性)은 인간 삶 전체에 걸쳐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문학에는 성(性)이 다양한 방식으로 재현되고 있다. 앞으로 남성작가(김동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성(性)’ 어떠한 방식으로 재현되고 있으며,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낌없이 빼앗는다 惜みなく愛は奪ふ』(1920)는 본능애(本能愛) 속에서 자아완성의 가능성을 모색한 대표적 평론이다. 그밖에 몇몇 작품을 잇달아 발표하여 인기작가가 되었으나 때마침 밀어닥친 사회주의의 거센 조류 속에서 사상의 동요를 일으켰고 하타노 아키코(波多野秋子)와 정사(情死)했다.
소설의 발전에 중심적 영향을 미친 작가로 춘원 이광수를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20년대 초기 소설, 혹은 동인지문학의 담당자들은 명목적이든 암묵적이든, ‘반 춘원’이라는 기치 하에서 문학 활동을 시작했기 때문이었다. 朴賢洙.1920년대 초기 소설의 근대성 연구 : 김동인, 염상섭, 나도향, 현진건을
소설의 발전에 중심적 영향을 미친 작가로 춘원 이광수를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20년대 초기 소설, 혹은 동인지문학의 담당자들은 명목적이든 암묵적이든, ‘반 춘원’이라는 기치 하에서 문학 활동을 시작했기 때문이었다. 朴賢洙.1920년대 초기 소설의 근대성 연구 : 김동인, 염상섭, 나도향, 현진건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