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술문화의 소비
I. 예술문화의 소비자
이 자료에서는 예술문화의 소비자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인간은 누구나 일반재의 소비자가 될 수가 있다. 물론 소득(구매력)이
있다는 전제 위에서의 말이다. 자유 시장경제에서는 재화의 소비에 특
별한자격이나 능력과 같은 제약이 따르지 않는
밝힌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실연예술서비스는 거의 모두 노동(몸)으
로 이루어지는 수작업이므로 수요가 늘어도 즉시 그에 대응해서 생
산성을 높여 공급을 증대할 수 없으며, 그렇다고 가격을 올리면 고
액소득자만의 독점물이 된다. 둘째, 일반재화는 소비자가사용하면
소비자본주의 사회로 진입했음을 보여준다.
중국 남경의 유명한 학자 장옥림(?玉林)은 북경대학교와 청화대학교는 최근 20년 동
안 대학생입학 현황이 너무 끔찍한 결과를 나타냈다고 말했다. 1999년의 사례에 따르면 농
촌에서 입학한 학생이 전체 입학 학생 중 17.8%만 차지했
생산, 홍보나 홍보를 위한 방송출연까지도 모두 대행하는 경우가대부분이다. 음반사나 프로덕션의 가수에 대한매니지먼트를 본다면음반의기획·제작과가수를 관리하는 분야가 각각의 영역으로 세분화되어 있고 그분야를 담당하는전문적인 인력들이 포진하고있다. 프로덕션은 제작(production), 홍보(publ
소비자의 기호와 완전한 경제적 분석아래 그들의 취향과 선호가 베어있다. 매체경영학은 경제의 미디어분야를 포함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고려해야할 사항이 제한된다.
미디어 산업들은 제품과정(생산, 분배, 전시)내에서 제품(신문, 방송, 영화, 음반 등), 규제, 기술과 결과에 기초하여